제공 : 한국경영자총협회

고용노동부의 지난 3일 한국경영자총협회 점검에 이어 세무당국이 업무추진비 횡령 의혹 등으로 경총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재계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달 초부터 경총을 대상으로 비정기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김영배 전 경총 상임부회장의 업무추진비 횡령 등 의혹과 관련해 탈세 여부를 점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 고용노동부 점검으로 김 전 부회장은 2014년 아무런 증빙 없이 1억 9천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내규상 학자금 한도 4천만원을 초과해 유학 중인 자신의 자녀에게 1억 초과 지급한 사실도 확인됐다. 노동부는 해당 의혹을 확인하고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경총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통상적인 세무조사로 알고 있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김영배 전 경총 상임부회장의 업무추진비 횡령 의혹이 아닌 참여연대의 경총 탈세 의혹 제보로 인한 조사라는 관측도 있다. 

지난 8월 참여연대는 경총이 2010년~2017년 기간 단체교섭 위임 및 통상임금 대책 관련 용억 수익 35억원에 대한 신고를 누락하고 이 중 일부를 임원들이 착복했다며 국세청에 제보했다.

앞서 지난 7월 전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은 송경식 경총 회장과의 갈등으로 해임되기도 했다. 당시 송 부회장은 불투명한 회계와 내부 규정 등을 지적하며 경총에 대해 "구태의연한 적폐 세력"이라고 힐난한 바 있다.

키워드

#경총 #김영배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