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구혜정 기자

택시기사 최 모 씨가 10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며 분신해 숨졌다. 이에 택시업계는 "정부, 국회, 카카오가 끝내 택시기사를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4개 단체는 10일 성명서를 내고 "참을 수 없는 분노와 울분을 느낀다"며 "불법 카풀 영업을 금지하기 위해 정부여당이 강력히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카풀앱 플랫폼 업체들의 불법 카풀 서비스를 즉각 중단하고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가용 불법 카풀 영업의 금지·중단·철회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강행할 경우, 전국 100만 택시가족 일동은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여당과 카풀앱 플랫폼 업체들에 있음을 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택시업계는 운수사업법상 자가용 유상운송을 금지하는 조항을 들어 카풀이 불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카카오는 출퇴근 시에는 카풀이 허용된다며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11일 미디어SR에 "내일부터 국회 앞에서 택시기사들과 택시회사 대표들의 무기한 천막 투쟁을 시작할 계획이다"라며 "오늘 긴급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투쟁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 말했다. 택시단체는 20일 끝장 투쟁을 열겠다 예고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사고에 대해 "예상치 못한 사고가 나서 매우 안타깝다. (택시단체도) 어떻게 고인을 애도할 지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계기로 카카오모빌리티도 카풀에 대해 다시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다시는 이런 사고가 나지 않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카카오 모빌리티 측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런 일이 생기게 되어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 아프다. 고인의 명복을 비는 마음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카풀 서비스 출시 연기에 대해 “고인의 명복을 빌고 애도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서비스 관련해서는 이후 논의되면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