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시장 침체, 정부 탈원전 영향

제공:두산중공업

두산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이 실적부진에 따른 재무 악화로 보유자산 매각에 이어 유급휴직 실시 등 재무구조 개선에 나섰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현재 과장급 이상 전 사원을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중 2개월 유급 휴가 계획서를 받고 있다. 또, 희망자를 대상으로 두산 내의 다른 계열사로 전출하는 등 인력 조정에 나섰다.

희망퇴직 등 강제 구조조정을 피하기 위해서 유급휴직을 차선책으로 선택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25일 직원에게 보내는 메일을 통해 "유급휴직은 내년부터 시행하는 것을 전제로 BG(사업 부문)와 관련 사항을 협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말 탈원전 정책이 나온 뒤 임원 25%를 감원한 바 있다.

보유자산 매각에도 나섰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8월 3681억원 규모의 두산밥캣 지분 10.6%(1400억원)를 시장에 모두 매각했다. 지난 3월에는 두산엔진 지분(42.7%)을 사모펀드에 매각한 바 있다. 

업계에선 이미 글로벌 발전·플랜트시장이 침체된지 오래고,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수익성이 약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지난 3분기 두산중공업 매출과 영업이익은 3조 3875억원, 2117억원으로 직전분기 대비 각각 4459억원, 1498억원 감소했다. 부채비율 등 각종 재무지표도 좋지 않다. 

이같이 경영난을 겪게 된 요인은 미국발 환율 위기 등 상황이 악화되어 발전·플랜트시장이 침체됐기 때문이다. 발전 기기, 원전 설비 등 신규발전소들을 지어야 하는데 세계 경기 위축 등으로 수요가 침체됐다. 이에 이미 글로벌 발전회사인 GE, 지멘스, 미츠비시 등은 대규모 인원감축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두산중공업은 최근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다.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원전사업부문 역시 일감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신한울 3·4호기 원자로 설비와 터빈 발전기 등을 제작해 공급할 예정이었으나, 정부가 건설 중단 방침을 내려 원자로 설비와 터빈발전기 수주를 못했다.

이에 두산중공업은 원자력발전소 중심의 수익구조를 천연가스발전이나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다변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원전 사업 중단에 따른 경영 악화 상황을 이겨내고 장기적으로 재무구조 개선까지 바라보기 위한 전략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7일 미디어SR에 "글로벌 발전 악화된지는 꽤 됐다"라며 "회사 상황이 좋지 못해 유급휴직과 계열사 전출 등을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발전시장 경쟁자인 GE, 지멘스 등은 아예 인원을 감축하고 있다. 이러한 인원 감축은 피하겠다는 방침으로 계열사 전출 등을 하고 있다"라며 "업계가 저성장의 길을 걷고 있는 만큼, 신재생, 발전서비스,발전 터빈 등을 새로운 동력으로 삼아 기업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