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돌담길 제공:서울시

60년 가까이 끊겨 있던 서울 덕수궁 돌담길 1.1km가 모두 연결된다.

서울시는 7일 그동안 영국대사관의 점유로 막혀 있었던 돌담길의 마지막 70m 구간을 시민에게 전면 개방한다고 밝혔다.

도심 속 걷기 좋은 명소로 손꼽히는 덕수궁 돌담길, 그동안 그 길을 걷다 보면 영국대사관 정·후문에서 길이 막혀 되돌아가야 했지만 이젠 덕수궁 돌담길 전체 1.1km를 막힘없이 걸을 수 있게 됐다.

서울시가 단절됐던 덕수궁 돌담길을 시민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해 2014년 영국대사관의 문을 두드린 이후, 지난 4년여간 걸쳐 영국대사관, 문화재청과 함께 협의하고 협력해 이뤄낸 결실이다.

덕수궁 돌담길 1.1km 가운데 170m는 영국대사관의 점유로 1959년부터 일반인의 통행이 제한됐고 지난해 8월 영국대사관 후문부터 대사관직원 숙소 앞 100m를 먼저 반환받아 개방했다.

오늘 개방한 미완으로 남아있던 나머지 70m 구간도 서울시·문화재청이 함께 추진하여 1년 3개월 만에 결실을 맺었다. 

이에 따라 덕수궁 대한문∼덕수궁길∼미국대사관저∼영국대사관 후문∼영국대사관 정문∼세종대로 등의 돌담길 경로가 모두 이어진다. 이전처럼 돌담길 끝자락 영국대사관 앞에서 다시 되돌아 나올 필요가 없다.

다만, 문화재청에서 관리하고 있는 덕수궁 담장 안쪽 길은 야간 덕수궁 건물들의 보호를 위해 궁 관람 시간과 같이 개방·폐쇄한다. 궁은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6시 개방한다. 매주 월요일은 덕수궁 휴무로 개방하지 않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덕수궁 돌담길 연결을 위해 오랜 협의와 노력으로 난관을 극복하여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 "오늘 개방되는 길을 비롯해 덕수궁 돌담길이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걷기 좋은 아름다운 길로서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오늘 개방으로 시민분들이 덕수궁 궁궐 주위를 마음껏 둘러볼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돌담길과 함께 덕수궁도 더욱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7일 미디어SR에 "덕수궁 안쪽 길은 문화재청에서 관리하고, 바깥 길은 구청에서 관리 한다"라며 "안쪽 길은 덕수궁 관람시간과 동일하게 운영된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덕수궁 주변으로 행사들이 많은데, 길을 전부 개방한 만큼 관련 부서에서 행사들을 기획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