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사진.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29일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어 정부의 사립유치원 공공성·투명성 강화 정책에 반발한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은 같은 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휴·폐원 유치원에 대한 긴급 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30일 미디어SR에 "28일 기준 유아모집 미정 사립유치원은 전체 3.7%에 달하는 39개원이고, 전체 1063개 중 1012개원은 유아모집 일정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교육청에 폐원신청을 한 유치원은 총 6곳이다. 그 중 1곳은 아이들이 없어서 기존에 폐원 신청을 한 경우이고 나머지 5곳은 기존에 운영 중인 곳으로, 폐원신청은 하였으나 학부모동의서를 받지 못해 반려된 상태다"라고 전했다.

경기도교육청 측은 "유아모집 미정 및 학부모에 폐원을 통보한 유치원이 있는 수원, 성남, 용인, 화성, 고양 등을 중심으로 기존 건물을 임대해 2019년 내 단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겠다"라며 "현재 용인지역 400명 규모의 1개원을 공립단설유치원으로 개원하기 위해 임대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 타 지역도 검토해 유아들의 학습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일부 폐원을 대비해 단설 및 병설 유치원에 통학버스를 지원할 예정이며, 방과 후 프로그램 등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기도교육청은 중고등학교 시설을 활용해 병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발표했던 바와 같이 폐원 통보 및 유아모집 보류 중인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는 우선 감사를 실시한다. 폐원을 통보한 유치원과 12월 5일 이후로도 유아모집을 보류하는 유치원을 대상으로 12월 중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2019년 상반기까지 원아 수 200명 이상 사립유치원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2020년까지는 전수 감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경기교육청은 또 "사립학교법상 사립유치원은 매도하거나 담보에 제공할 수 없음에도 일부 사립유치원을 불법매매 한 공익제보가 있어 경기도교육청은 28일 사법 당국에 수사의뢰를 요청했다"고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