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협업사업이 기업 경영에 필요한지 물음에 대한 결과 제공: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10곳 중 9곳이 공동·협업사업이 기업 경영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대상 분야로는 마케팅, 구매, 기술개발 등을 희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공동·협업사업이란 중소기업들이 개별로 이룰 수 없는 경영활동을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해 경제적 효과를 도모하는 사업을 말한다. 공동구매·판매, 공동마케팅, 사업 제휴 등이 대표적이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22일 10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협업사업 정책지원을 위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88.5%의 기업이 공동구매·판매, 공동마케팅, 사업제휴 등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이 41.2%, 다소 필요하다는 응답은 47.3%였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 중 공동·협업사업 필요분야로는 △마케팅(57.0%) △구매(49.4%) △기술개발(45.5%) 등이 꼽혔다. 

중기중앙회는 "필요분야로 마케팅과 기술개발이 높게 나타난 것은 중소기업의 낮은 영업이익률과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없는 결과로 인한 수요로 판단되며, 해당 분야의 공동·협업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공동·협업사업 참여경로는 '조합·단체 등에서 정보제공을 통해서'라는 응답이 68.5%로 가장 높았으며, 이는 공동·협업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참여기업 외 별도의 추진주체가 필요함을 반영하고 있다. 

공동·협업 사업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로는 응답업체의 89.2%가 공동·협업사업이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다소 도움된다'가 46.3%, '매우 도움된다'가 42.9%였다. '도움이 안된다'는 응답은 10.8%에 그쳤다.

다만 공동·협업사업시 △사업자금 확보(44.7%) △참여업체간 이해관계 조정(40.4%) △사업성공의 불확신으로 인한 참여저조(25.2%) 등이 애로사항으로 꼽혔다. 정부의 협업지원자금 등 지원 강화와 협업 추진주체, 참여기업간 이익배분 등에 대해서도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이유로는 △사업 투자비 절감 및 이익증가(32.9%) △해당분야 정보 및 인력부족(31.6%) △환경 변화에 대한 공동대처 필요(21.4%) 순으로 나타났다.

공동‧협업사업 성공에 필요한 요소로는 △참여 기업 간 협업(35.9%) △공동‧협업 사업의 성공적 설계(33.1%) △추진 주체의 역량(20.6%) 순으로 나타났다.

이원섭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대다수의 중소기업이 공동·협업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며 "공동·협업사업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경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 공동사업팀 관계자는 22일 미디어SR에 "중소기업협동조합 및 중소기업들이 협업이 정말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부분들이 집중적으로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들을 중소기업에 개별적으로 적용하기 보다, 중소기업협동조합들을 플랫폼 삼아 정책을 각 기업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다. 이번 결과로 대다수의 중소기업이 공동사업이 필요함을 느끼는 만큼,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