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열린 택배노조 기자회견 제공:택배노조

택배노조가 오는 21일부터 총파업에 나선다. 지난달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에서 하차 작업을 하던 하청업체 노동자가 트레일러에 치여 사망했지만 CJ대한통운이 아무런 조치도 내놓지 않은 상황에서 파업을 결의했다.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등 택배노조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을 포함해 노조원 8명은 기자회견 후 삭발을 하기도 했다.

앞서, 올해 8월과 지난 10월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와 옥천터미널에서는 노동자 3명이 감전 등의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이날 노조는 "지난 두해에 걸쳐 세 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했고, 올해는 허브물류센터에서만 세 달 사이에 3명의 노동자가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했다. 또한, 지금도 택배노동자들은 처참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라며 "이 모든 하나하나가 CJ대한통운이 노동자를 얼마나 하찮게 여기는지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노조는 "정부가 인정한 합법노동조합의 교섭 요청에 대해서도 CJ대한통운은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 CJ대한통운만이 시대적 흐름에 반하여 노동조합을 불온시하는 반사회적 행태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라며 "우리는 CJ대한통운에게 사태해결을 위한 기본 과제로 '택배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공식 사과', '다단계 하청으로 책임과 위험을 외면하는 구조 개선', '노동조합 인정하고 노동 분류작업 개선 및 270여개 서브터미널 환경 개선 등을 위해 교섭'하라고 요구했지만, 지금까지도 어떠한 대답도 하지 않고 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조는 "노동부가 요청한 사고재발 방지대책도 내놓지 않으며, 허브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도 진행하지 않고 있다. 급기야 CJ대한통운은 아무것도 책임지지 않은 채, 특수고용노동자 처지를 악용하여 택배노동자들에게 피해를 전가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19일 기자회견 후 삭발식을 진행한 택배노조원들 제공:택배노조

이에 이러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조는 21일부터 총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노조는 "우리는 죽음의 행렬을 멈추고 악순환을 끊어내기 위해 21일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선포한다"라고 말했다. 총파업에 참여하는 노조원은 700명이 넘을 예정이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20일 미디어SR에 "이번 총파업에 참여하는 노동자는 7~800명이다"라며 "어제 기자회견 이후에도 CJ대한통운 측에서는 언제 대화에 나설 것이라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월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단체교섭 요구를 거부했다. 택배노조는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설립신고필증을 받았지만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적법성에 대해 서울행정법원에 소송을 낸 상태다.

CJ대한통운은 20일 "택배연대노조와도 원칙적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하지만, 독립적 사업자 신분인 택배기사가 근로자 지위를 가질 수 있느냐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위해 행정소송을 진행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노동부는 물론 중앙노동위원회도 '택배노동자는 노동자가 맞다'라고 판단했고, 대법원도 특수고용노동자를 노동자로 인정했기에 이미 끝난 문제다"라며 "CJ대한통운이 제기한 행정소송의 결론도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