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것에 대한 책임
내가 선택한 것에 대한 책임
  • 꼰블리
  • 승인 2018.11.1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픽사베이
제공.픽사베이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어도 우리는 매일 무엇인가 선택해야 하고 본인이 선택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정치인이 국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무거운 선택도 있고 기업 경영인의 회사 종사자 삶의 질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택도 있습니다. 선택이라는 것이 정치인과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만의 몫은 아닙니다.  

물론 리더가 중요한 선택을 하는 데 따른 중압감과 두려움도 있겠지만, 리더든 아니든 개인의 모든 삶이 선택의 연속입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고 다양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일과 중이라도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집니다. 혹시 당신이 어떤 직책을 가졌다면 선택의 폭은 커지겠지만 커진 만큼 책임도 따릅니다.

선택이란 것은 너무나 많지만, 그중에 점심 메뉴 선택이나 회식 일정 선택, 휴가일정 등 가벼운 선택을 제외하고 개인이 선택하는 자신에게 미치는 중요한 선택은 어떤 선택이 있을까요? 학생이라면 진로와 관련된 선택, 자신의 생활환경과 관련한 선택, 친구 관계와 연인관계 속에서 매 순간 관계를 좌우할 다양한 선택, 성인이어서 당연하게 주장하는 대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할 선택이 있습니다.

사회인이라면 소속된 사업체 안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이 있습니다. 업무를 선택하거나 배정받은 업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선택을 포함해 다양한 선택의 순간이 끊임없이 만들어집니다. 믿기 힘들겠지만, 선택은 본인이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번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최고가 어려운 환경이라면 차선을, 차선도 어렵다면 최악을 피하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항상 선택해야 합니다. 그것은 선택하지 않으면 가장 나쁜 것을 선택한 결과를 얻게 되는 문제 때문입니다. 내가 선택을 하지 않았는데 왜?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선택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모든 선택이 잘못된 선택이 아닌 경우라면 당연합니다. 좋은 선택을 할 기회가 사라졌으니까요. 선택하는 것도 기회입니다. 어떤 이에게는 선택의 기회마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선택하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판단해야 하고 판단을 잘하려면 정보가 충분해야 합니다. 경험을 통해 충분한 정보를 가지기 전에는 낮은 자세로 정보를 축적하고, 경험을 사거나 간접 경험을 얻어야 합니다. 그것이 학원에 다니든 독학을 하든 뭐든 말이죠. 선배들의 경험을 통한 조언은 사실 돈 내고 배워도 남는 장사입니다. 자신이 준비됐든 안 됐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내일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을 하고 나면 선택에 대한 책임이 따릅니다. 좋은 선택을 했다면 보상이 따르겠지만, 다른 선택을 하는 경우 그에 따른 책임도 따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