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구혜정 기자

경기 남부지방경찰청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와 명예훼손 혐의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아내, 김혜경 씨를 19일 수원지검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인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를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19일 오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청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그 계정 주인은 내 아내가 아니다. 경찰은 내 아내가 아니라는 증거가 차고 넘치는데도 비슷한 몇가지를 끌어모아 제 아내로 단정했다. 수사 내용을 보면 네티즌 수사대보다 오히려 판단력이 떨어지지 않느냐는 생각이 든다. 여러분이 보신 것처럼 어떤 사람이 카카오스토리 계정과 트위터 계정을 가지고 있으면 트위터 사진을 올리고 그 사진을 캡처해서 카카오스토리에 올리지 않는다. 바로 올리면 더 쉬운데 굳이 캡처할 필요가 없다. 경찰이 스모킹 건이라고 말하지만 그 계정이 내 아내가 아니라는 증거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차고 넘치는 증거 중 이미 목표를 정하고 맞췄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진실보다는 권력을 선택했다는 생각이 든다. 국가 권력 행사는 공정함이 생명이다. 명백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김영환에 대해서는 그렇게 관대한 경찰이 이재명 부부에 대해서는 왜 이렇게 가혹한지 모르겠다. 명백한 사실을 무혐의하고 그것도 알려질까 걱정해서 송치 사실을 숨겼던 경찰이 이재명의 아내에 대해서는 6명의 전담수사관을 편성하고, 또 미리 친절하게 기소 예정이라는 것을 이틀 전에 영화 예고편처럼 틀어줬다. 정말로 불공평하다"고 전했다.

또 이지사는 "때리려면 이재명을 때리시고 침을 뱉어도 이재명한테 뱉어라. 무고한 제 아내와 가족들을 이 싸움에 끌어들이지 않길 바란다. 경찰이 이재명 부부에 대해 기울이는 노력의 1/10만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사건이나 기득권자의 부정부패에 관심을 갖고 집중했다면 나라가 10배는 더 좋아졌을 것이다. 저들이 바라는 저열한 정치 공세의 목표는 이재명으로 하여금 일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보다도 더 도정에 집중해서 도정 성과로 그 저열한 정치공세에 대해 답을 해드리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이 지사는 "휴대 전화를 제출할 생각은 없나"라는 기자의 질문에 "지난 4월에 벌어진 사건인데 지금까지 휴대전화 제출 의견을 요청한 것도 없고 3일 전에 저한테 변호사를 통해 연락이 와 제출할 의사를 물었다. 4월 이후에 워낙 이상한 전화가 많이와서 정지시키고 2-3주 후에 새로 번호를 만들었다. 만약 그때 요청했다면 그랬을텐데 우리로서는 그냥 웃어 넘길 일이라 선거운동용으로 쓰다가 지금 현재는 없다. 7개월 동안 요청을 안했는지 이상하다. 아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결국 휴대전화 제출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한 셈이다.

또 "투표를 보면 경찰 쪽에 여론이 기울었다"는 기자의 말에는 "그것이 트위터 계정의 특성이다. 제가 투표로 결론을 내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2일 오전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출석한 이재명 부인 김혜경 씨. 사진. 구혜정 기자

앞서 이 지사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기소의견 송치는 이미 정해진 것"이라며 경찰이 정치적 이유로 정황과 의심만으로 김 씨를 표적 수사한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반박에 나서기도 했다.

경찰이 김 씨의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 일명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 대해 "단정한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허접하다"는 내용의 반박글을 올리거나 아니라는 증거를 찾아달라는 호소글을 올리기도 했다.

공직선거법 공소시효가 12월 13일로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긴 하지만, 경찰의 수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정치적 생명에 있어 큰 위기에 직면한 이 지사 측은 SNS의 반박 및 호소글로 지지자들을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네티즌들 사이 이른바 '혜경궁 김씨'로 불린 문제의 트위터 계정은 지난 4월 민주당의 지방선거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현 경기도지사와 경쟁을 벌였던 전해철 당시 경기지사 예비후보에 대해 비난을 했고, 이에 전 의원 측이 해당 계정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면서 그 논란이 시작됐다.

이외에도 '혜경궁 김씨' 계정은 문재인 대통령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공개적인 비난을 하기도 해, 경찰의 수사 결과가 사실이라면 여당 소속의 현직 광역단체장 부인이 같은 당 소속 대통령과 의원들을 비난한 것이 되는 셈이다.

이에 친문 지지층 사이 논란이 된 해당 계정은 이후 이 지사의 아내, 김 씨의 것이라는 정황들이 인터넷을 통해 퍼지기 시작했다. 이 중에는 휴대전화번호 뒷자리, 학력과 가족관계 등 신상정보의 일치 및 해당 트위터 계정 주인과 김 씨가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바꾼 시기가 일치한다던지 하는 점이 있었다. 이런 증거들에 대해 이 지사는 "정황증거일 뿐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없다"는 입장을 줄곧 주장해왔다.

경찰 수사가 발표되면서 야당 측은 경기도지사와 민주당에 책임을 묻는 내용의 논평을 발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송희경 원내대변인은 "혜경궁 김씨가 사실이라면 경기도지사는 즉각 책임지고 사퇴하라. 아울러 거짓후보를 공천한 집권 민주당도 국민 앞에 엎드려 사죄하고 반성문을 제출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더불어민주당은 참으로 무책임하다. 지켜보고만 있겠다는 것은 공당으로 무사안일이며 심각한 도덕불감증이다"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