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기업들은 대부분 공익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 예술, 장학,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익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동시에 기업이 출연한 막대한 자산을 이용해 총수일가 지배력 확대에 이용하거나 사익편취에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반대로 오랜 기간 특정 분야에서 진정성을 갖고 활동해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미디어SR은 기업집단 소속 주요 공익법인의 운영 현황, 공익사업의 기준, 투명성, 지배구조와 재무적 측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심도 있게 살피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CJ 재단. 사진. 구혜정 기자

국내 주요 기업인 씨제이(CJ)그룹에는 총 5개 재단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한 바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재단은 이재현 회장이 사재25억원을 출연해 지난 2005년 설립한 CJ나눔재단이다. 그 외 주요 계열사에서도 146억원의 기부금을 마련해 지원 사격을 했고, 재단 이사장은 이재현 회장 본인이 맡고 있다.

해당 재단은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지원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설립됐다. CJ그룹 측은 "'교육의 기회가 적어 가난이 대물림 되어서는 안 된다'는 최고 경영진의 나눔 철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라고 설명한다.

이 재단의 주요 사업은 이재현 회장 본인이 직접 이름을 지은 CJ도너스캠프로 설명된다. 자체 온라인 기부 플랫폼인 CJ도너스 캠프는 지역아도센터나 그룹홈, 쉼터, 아동양육시설 등 공부방의 선생님이 공부방 제안서를 등록하면 기부자가 후원하고 싶은 제안서의 공부방을 선택해 기부할 수 있게 한다. 또 CJ도너스 캠프는 기부 액만큼 두 배로 매칭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식이다.

해당 사업은 13년 동안 지속, 총1만3000여건의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CJ나눔재단의 주요사업에는 장학지원 사업인 헬로드림, CJ로의 취업을 연계하는 꿈키움 아카데미 등 주로 교육 사업에 집중되어 있다.

또 다른 CJ의 대표적인 재단은 역시 이재현 회장이 10억원의 사재를 출연해 2006년 설립한 CJ문화재단이 있다. 해당 재단 역시 계열사에서 240억원의 지원금을 출연했다. 이사장은 이재현 회장 본인이 맡았다. 이 재단은 대중문화 인재 발굴 및 육성과 창의적인 문화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취지에서 설립됐다.

CJ문화재단은 설립 당시 창작예술 축제, 그림책축제, 영화제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대해 CJ문화재단 측은 순수예술의 대중화에 사업의 초점을 맞춘 시기라고 자평한다. 이후 2010년에는 음악과 공연, 영화를 3대 핵심 분야로 선정해 문화소외지역에 음악나눔 공연을 열고 또 대중음악장학사업도 시작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사진. 구혜정 기자

이외에도 공정위 공시 기준 CJ그룹 산하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문화창조융합센터, 식품안전상생협회 등의 재단도 존재한다.

이중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문화창조융합센터는 모두 박근혜 정부의 비호 속에 설립된 재단이다. 하지만 두 재단의 운명은 엇갈렸다.

먼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7월 박근혜 정부 시절 예비 초기 창업인들에게 창업 교육과 사업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설립 당시 출연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한국과학창의재단, 스타벅스코리아가 각각 10억6000만원, 13억9026원, 178만원을 출연했다. 이사장은 중앙대학교 김진수 교수가 맡았으나 실제 운영은 당시 정부와 전경련이 주도하는 등,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수행하는 본거지 역할을 했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가 국정 농단 속에 저물어가면서 운명도 예측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폐기되지 않고 박근혜 정부의 아이콘처럼 여겨지는 창조경제라는 네이밍 역시 그대로 유지되며 다만 기능이 일부 정리되면서 유지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빅데이터나 AI 등 4차산업 혁명에 바탕을 둔 혁신성장의 주요 과제들을 수행하는 역할을 부여한 것이다. 다만, 대기업과 스타트업 사이 교두보 역할을 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 시절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문제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실시한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부정채용이 대거 적발되는 등 여전히 부정적 이슈들이 만연하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인호 국회의원은 "센터가 설립 당시 주먹구구식으로 설립되다 보니 관련 규정이 미비했다"라며 "2014년 2월 대통령 담화문을 통해 센터 구축 및 운영계획이 발표됐고 2014년 9월부터 2015년 7월까지 불과 10개월 사이 전국 17개 센터가 개소됐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국 17개 시도별 주요 대기업과 센터를 연계하는 1:1 전담지원 체계를 발표했는데 당시 주무부처였던 미래창조과확부의 담당부서도 모르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전경련 등과 협의해 추진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듯 지난 정부의 주먹구구식 사업 추진으로 미비된 채용절차 및 관련 규정 등을 조속히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문화창조융합센터는 박근혜 정부의 비호 속에 설립됐다가 전 정부가 국정 농단 속에 저물자 재단 역시 소리소문없이 자취를 감췄다. CJ 측은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지난해 말 없어졌다. 해당 재단은 CJ에서 출연금과 공간을 제공했지만 정부 주도 하에 운영됐었다"라고 밝혔다. 공시에도 운영기간은 지난 해 9월4일까지로 기록되어 있다.

2015년 2월 설립된 이 재단의 개소식 및 출범식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접 참석한 바 있으며, 당시 이사장을 맡은 강명신 씨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 문화융성위원회 위원도 맡고 있었으며, 국정농단 속 화제의 인물 차은택 감독과의 친분도 알려진 바 있다.

설립 당시 CJ는 "문화창조융합센터가 융복합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구현, 재투자가 이뤄지는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창작자들의 아이디어를 비지니스 모델로 만들 수 있게 사업화 단계를 지원하고 해외판로 개척도 지원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지만, 박근혜 정부가 국정 농단 속에 저물어가면서 재단으로서의 기능 역시 제대로 굴러가지 못했다.
설립 당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위한 재단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끝으로 식품안전상생협회는 CJ제일제당이 지난 2014년 3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재단이다. 이사장은 지난 해 까지 올 3월 사임한 CJ제일제당 대표 김철하 씨가 맡았다.

해당 재단은 "중소식품산업체의 식품안전 관리 능력 향상 및 소비자 식품안전 향상 기여, 식품 선두업계의 자발적인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위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설명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대기업으로 갖고 있는 식품 안전 재능을 중소기업에 공유, 식품안전 재능나눔 활동을 추진해 상생협력을 한다는 것이 그 취지다. 설립당시 CJ제일제당 김철하 대표는 "중소기업이 식품안전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과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다. 앞으로 식품안전상생협회와 같은 공유가치창출 모델이 식품 분야뿐 아니라 국내 전 산업분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한 바 있다.

연관기사
[기업과 재단, CJ편 ①] 정부 개입에 흔들린 공익법인 운영
[기업과 재단, CJ편 ②] 사라진 문화창조융합센터...남은 자산은?
[기업과 재단, CJ편 ③] 그룹 계열사 활용해 다양한 공익사업하는 CJ공익법인
[기업과 재단, CJ편 ④] '투명하고 자신있게', 5만원 지출 내역까지 공개
[기업과 재단, CJ편 ⑤] CJ공익활동, 지속적으로 강화될까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