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신임 장관 임명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이동하고 있다. 제공 : 청와대

신임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구상에 힘을 쏟겠다"며 "당면한 소득 불평등과 저성장, 저출산의 도전을 극복을 위해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여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다. 더 이상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인사를 단행, 홍남기 현 국무조정실장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하고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을 정책실장에 임명했다. 당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번 인사는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힘 있게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홍남기 내정자는 경제정책을 지휘하는 사령탑으로, 김수현 신임 정책실장은 포용국가 설계자로 큰 그림을 그리고 실행을 총괄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에서 설명하는 포용국가는 경제정책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와 소득 불평등, 불공정, 저성장, 저출산 등 사회정책의 통합을 의미한다.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본회의에서 "포용국가는 정부가 진 시대적 사명"이라며 "배제하지 않는 포용이 우리 사회의 가치와 철학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학계 한 관계자는 12일 미디어SR에 "정부가 소득주도 성장론에서 포용적 복지로 패러다임 전환을 구상하는 것이다. 소득주도 성장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같은 이슈가 부각되어 사회 갈등을 고조시켰다면 경제 정책의 배경이 되는 사회 현상을 통합적으로 다뤄 정책 추진력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인사 당행 당시 기자회견에서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포용국가 ,원팀, 실행력, 정책 조율 네 가지가 이번 인사 단행의 키워드다. 포용국가 정책에 있어 어느 때보다 가속도 있게 추진해 나가리라는 기대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실장의 불협화음으로 일어난 정책 혼선을 차단하고 `포용국가` 정책 추진에 힘을 쏟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