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리스트 공개 결과 비리가 드러난 경기 지역 A유치원. 사진. 구혜정 기자

경기교육청 측이 "용인 지역 사립유치원들 사이 집단 행동은 없다는 입장을 전달 받았다"는 입장을 전했다.

경기교육청 유아교육과 관계자는 5일 미디어SR에 "용인 지역 사립유치원이 원아 모집 중지 통보를 하고 있다는 건과 관련, 확인을 해보니 사립유치원 측에서 집단 행위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경기교육청 측이 확언을 받은 대상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소속인 한유총 용인지회장 A씨다. 지금까지 정부의 유치원 공공성 강화 정책에 대해 반대 입장에 선 한유총 이기에 A씨의 말이 얼마나 신뢰성을 가지고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에 경기교육청은 "이들 사립유치원이 내년도 신입 원아모집 계획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파악 중이다"라고 말했다.

용인 일부 사립유치원에서는 통상 11월 중에 진행하는 신입 원아 모집에 대한 학부모의 문의에 "아직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는 등, 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안감만 가중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은 처음학교로 참여율에 대해서는 "5일 현재 사립유치원 중 18%가 참여했다. 다만, 15일까지 우선모집 선발 대상자 등록을 완료하고 16일부터 일반모집 자료를 입력하는 등, 아직 기한이 남아 있어 더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한 자릿수인 지난해에 비해서는 크게 뛰어오른 수치이지만, 80% 가까운 사립유치원이 여전히 모호한 태도로 정부, 학부모들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모양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강영순 부교육감은 "고의적으로 오프라인 설명회를 지연하거나 지역별로 단합하여 유아모집 중지 또는 지연 등으로 학부모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경우, 경기도교육청은 즉시 감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 역시 유치원 폐원 시 반드시 학부모의 사전 동의를 의무적으로 받고, 유치원 운영위원회와의 사전 협의도 반드시 거치도록 하는 등의 지침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인가받은 모집 정원에 대한 모집 중지는 교육과정 운영 의무 위반 및 변경인가 위반으로 일방적인 모집 중지는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는 사실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