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대한통운 "유가족에 위로...완벽한 개선대책 마련하겠다"

5일 열린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기자회견. 사진. 구혜정 기자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등 노동계가 최근 CJ대한통운 택배물류센터에서 사망사고가 이어짐에 따라 CJ대한통운을 강하게 규탄하고 정부에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가졌다. 기자회견에는 사망한 노동자들을 위해 추모 하는 시간 역시 마련됐다.

이날 자리에는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민중당, 참여연대 등이 참석했다.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송훈종 위원장은 "세달 사이 세명의 노동자가 사망했지만, CJ대한통운은 늘 그랬듯 은폐와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 자사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던 노동자가 사망했음에도,홈페이지에 추모는 없고 허브물류센터 가동 중지로 초래되는 배송지연이 마치 택배 물류증가인 것처럼 호도하는 안내글만 있다"라며 CJ대한통운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송 위원장은 "유독 CJ대한통운에 사망사고가 이어지는 이유는, CJ대한통운의 반노동자적 정책 때문이다. 먼저, 대한통운 물량확보를 위해 추구한 저단가 정책에 따른 영업이익을 마련하기 위해 택배노동자들을 쥐어짜며 반인권, 반노동, 반사회적 정책으로 일관해 왔다. 이에 노동자들은 속도 경쟁에 내몰리며 지금도 사고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라며 CJ대한통운의 반노동자적 정책을 지적했다.

또 송 위원장은 "CJ대한통운은 광범위한 하도급으로 위험을 외주화 했다. 택배기사를 개인사업자로 위장시켜 일 시킬 때는 직원처럼 부려먹으면서 비용 등 책임질 일이 생기면 나몰라라 회피했다. 터미널을 오가는 간선차는 물론, 허브물류센터 관리도 외주화 했다"라며 "그 결과 노동자들의 계속되는 사망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자리에 모인 노동계는 정부에 CJ대한통운에 대한 처벌과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송 위원장은 "세달 사이에 세명의 노동자를 죽음에 몰아넣고도 책임조차 인정하지 않는 후안무치한 CJ대한통운의 범죄행위에 대한 단죄를 내려야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이 다단계 하청으로 거의 모든 업무를 외주화하여 책임과 위험을 외면하는 구조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사고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정부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여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허브 물류센터 하도급 금지, 필수적 산업안전요건 마련 등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송 위원장은 "270여개 서브터미널도 12개 허브물류센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모든 택배터미널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실시되어야 한다. 그 누구도 더이상 노동자의 목숨을 담보로 한 택배를 받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김태완 위원장은 "지금에 와서 이런 사고가 관심을 받는 것은 국민들의 관심이 최근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택배 노동 현장이 변화될 수 있도록 국민들이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 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라고 말했다.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이조은 간사는 "노동존중 사회,문재인 정부가 분명히 약속한 말이다. 하지만, 정권 1년이 지났지만 변한 것이 없다.정부는 지금 당장 고개를 들어 택배노동의 열악한 현장을 봐야 한다. 또, CJ대한통운은 당장 노조와 교섭하고 사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장에 있던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CJ대한통운은 안전사고 발생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어떤 말로도 대신할 수는 없겠지만, 유가족 분들에게 마음 깊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향후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철저한 현장점검을 진행하겠으며, 이를 통해 완벽한 개선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아울러, 대전허브터미널이 정상화될 때까지 대체 터미널 등을 통해 배송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