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내용과 무관 사진:구혜정 기자

어제 대전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사망사고가 일어나며 이러한 사고가 최근 잇따르는 가운데 택배노조가 택배현장의 광범위하게 외주화되며 이어지는 다단계 하청구조 근절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31일 성명서를 통해 "대전 외 다른 허브물류센터는 물론이고 전국 265개에 달하는 서브터미널의 안전문제도 심각하다. 정부에서 나서야 한다."며 "CJ대한통운은 죽음·책임의 외주화를 당장 중단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근본적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노조는 "어제 CJ대한통운 하청업체 노동자가 대전허브물류센터에서 근무 중 또 사망했다"며 "지난 세 달 사이에 벌써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는 지난 8월 택배 분류 아르바이트를 하던 학생이 감전사한 이후 2개월만에 사망사고가 또 발생했다. 이번에는 30대 협력업체 직원이 택배 상하차 작업을 하다가 후진하는 트레일러에 치여 사망했다.  

31일 대전 대덕경찰서는 지난 29일 오후 10시 대전 대덕구 문평동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트레일러가 짐 싣기 작업을 하던 30대 협력업체 직원을 들이받아 30일 저녁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청년노동자가 감전사했고, 50대 노동자가 찜통더위에 막힌 공간에서 상하차 작업중 쓰러져 사망했고, 이번에는 트레일러에 치여서 사망했다"면서도 "그런데도 CJ대한통운은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니 분노스러울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택배노조는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사고가 난 CJ대한통운 대전 허브물류센터는 벌써 두 번이나 특별근로감독이 실시돼 각종 안전 위반사항이 드러났다"면서도 "또 다시 안타까운 죽음이 생긴 것은, 사고가 있을 때마다 하는 특별근로감독은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망사고가 이어져도 CJ대한통운은 늘 하청업체에 책임을 떠넘겨왔다"라며 "현재와 같은 시스템이 계속 유지되면 CJ대한통운은 미봉책으로 사태를 벗어나고 근본해결책은 마련하지 않는다. CJ대한통운이 다단계 하청으로 광범위하게 위험을 외주화하는 구조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사고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노조는 "택배노조는 사망한 노동자의 명복을 빌며, 안타까운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택배현장의 모든 노동자들과 함께 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31일 미디어SR에 "CJ대한통운은 책임을 외주에 떠맡기고 자신들은 지지 않는 구조이다 보니 대책마련에 나서는 자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감전사고 때도 하청업체를 앞세웠었다. 이러한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러한 사고는 단순히 대전물류센터만의 문제가 아닌 택배 환경 전체의 문제다. 이에 대한 제대로 된 근로감독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다단계 하도급 근절 대책 마련이 필요한데, 이를 촉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곧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망사고가 일어난 대전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 대해 대전지고용노동청은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고용노동청은 "어제 조건부로 작업중지를 내렸다"며 "추가 물류 입고는 금지했지만, 의약품과 음식물 등 기존에 쌓인 물류는 소비자 불편이 우려돼 출고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쌓인 물류까지 출고가 완료되면 대전 CJ대한통운 허브 물류센터는 완전히 멈춰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