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40% 감축 등

제공: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30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기술(Technology, for a Better World)'을 미션으로 내걸고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목표를 선언했다. 친환경 반도체 생산공장 운영을 목표로 하는 '2022 에코(ECO) 비전' 등이 골자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선도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번 선언은 환경보호, 사회공헌, 반도체 생태계 강화 등 3개 목표로 구성됐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30일 미디어SR에 "2022년까지를 목표로 삼았으며 관련 예산은 비공개다"며 "친환경 반도체 공장 운영 등 2022 에코 비전이 핵심이며, 이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 분야별 미션을 설정했다"라고 전했다.

우선 환경보호 부문에서는 이른바 '2022 에코(ECO) 비전'을 제시했다. 'ECO'는 환경·생태를 뜻하는 단어인 '에코(eco)'와 '친환경·청정 운영(Environmental & Clean Operation)'의 영문 약자를 동시에 반영했다.

이 비전에 따라 SK하이닉스는 오는 2022년까지 다양한 환경활동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6년 BAU(Business As Usual:감축 노력을 하지 않을 경우 예상되는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대비 40% 감축하기로 했다.

또, 개발도상국 30만톤 상당의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 반도체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재활용률을 95% 달성과 같은 환경영향 최소화 과제들이 포함됐다. 중국과 미국, 유럽 등 해외 사업장에서는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한편 국내 사업장에서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생산의 필수 요소인 전력과 용수 그리고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폐기물까지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배출 최소화 및 자원 재활용 극대화를 통해 환경보호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협력사들과 함께 'ECO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친환경 반도체 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친환경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협력사들이 자발적으로 환경보호 목표를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생태계 강화와 반도체 산업 분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협력사의 사회적 책임 강화 및 동반 성장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SV(Social Value) 파트너십’ 컨설팅을 도입, 협력사의 환경/안전/보건, 인권/노동, 윤리, 분쟁광물 이슈 등 지속경영 전 분야에 걸쳐 컨설팅을 확대할 방침이다. 

컨설팅을 통해 발견된 문제들은 협력사와 함께 해결하고 개선함으로써 협력사의 실질적인 변화를 지원한다. 특히, 협력사 임직원들의 건강∙안전 관리 및 소규모 기업 대상 환경/안전/보건 분야 공익사업 추진을 위해 ‘산업안전보건지원센터’ 설립도 추진한다.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사업장이 위치한 경기도 이천과 충북 청주 지역의 사회적 이슈이기도 한 노인 문제에 집중하기로 했다. 치매환자 실종 예방 및 신속한 발견을 위한 휴대용 배회 감지기 지급 사업인 '행복 GPS'와 홀몸노인의 외로움 해소와 사고 예방을 위한 인공지능(AI) 스피커 연계 프로그램인 '실버 프렌드'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임직원 모두가 성별, 인종, 국적, 종교에 따라 차별받지 않도록 '기업문화 다양성·포용성 센터' 설립을 검토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기업 시민의 일원으로서 어떤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인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이라면서 "단순히 선언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사회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지속가능경영 계획 제공:SK하이닉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