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구혜정 기자

경기도가 공공부문 입찰담합 조사권의 지방정부 이양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정식 건의했다. 어제 '경제민주화 실천 기본 조성 계획' 발표에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공정경제 확립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도는 24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마련하여 지난 23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마련한 개정안은 공정위가 독점적으로 가지고 있느 공공부문 입찰관련 담합행위 신고 접수와 조사를 시·도지사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행 공정거래법은 공공부문 입찰 담합 신고와 조사를 공정위에서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정안은 또, 중복 조사 방지를 위해 시도지사가 입찰담합 조사를 하려는 경우에는 이를 공정위에 통보하고 조사를 마친 후 조사결과와 시정조치 명령 등의 처분내용을 공정위에 보고하도록 했다. 조사 중복이 우려될 경우에는 공정위가 시도지사에 조사 중지를 요청할 수 있다.

경기도는 공공입찰 시장에서 담합행위가 반복되는 이유로 솜방망이 처벌과 공정위에만 부여된 조사권을 꼽고 있다. 조사를 한 곳에서만 하다 보니 실제 조사가 이뤄지기 힘들고, 정확한 조사를 통한 강력한 제재가 힘들다는 것이다.

실제로 경기도가 공정위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2014년부터 최근까지 5년간 입찰담합을 이유로 공정위로부터 공공입찰 제한 제재를 받은 업체는 총 132곳이지만 이 중 68.9%인 91개 업체가 6개월 이하의 미미한 제재를 받는데 그쳤다.

아울러, 2016년에 1년 동안 신고된 공공기관 입찰담합 징후 1만 36건 가운데 공정위가 실제로 조사를 실시한 건은 7건에 불과했으며 조사부터 처분까지의 기간을 일컫는 공정위의 담합사건 평균 처리기간 역시 2010년 20개월에서 2015년 32개월, 2016년 9월 기준 35개월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라고 경기도는 밝혔다.

경기도는 신고권과 조사권 위임을 통해 공정위 조사에 필요한 자료 제출 등 협조 역할에 머물렀던 도의 역할이 입찰담합에 대한 감시·감독 기관으로 확대돼 공공영역에서의 담합행위 근절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1일 공정위와 '입찰담합 근절·중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공정하고 건전한 경제 질서 확립에는 중앙과 지방이 따로 없으므로 지방에 조사 권한을 위임하는 등 '공정거래법' 개정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건의한 바 있다.

당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공정거래 관련법 집행에서도 지방분권이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

경기도 공정소비자과 관계자는 24일 미디어SR에 "이번 건의는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경제민주화 사업 중 법률 개정 부분이다. 이재명 시장님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던 사안이다"라며 "공정거래위원회와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법개정인 만큼 국회에서도 개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개정을 위해 계속해서 요구하며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아직 내부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