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구혜정 기자

수만 명의 택시기사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를 규탄하기 위해 광화문에 결집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대 택시단체로 이뤄진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광화문 거리는 경남, 전주 등 전국에서 올라온 택시기사들로 발 디딜 틈도 없었다. 광화문 앞부터 이순신 동상까지 택시기사들로 빼곡했으며, 세종문화회관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 보도도 집회에 참석한 기사들이 가득했다.

택시업계는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를 강하게 비판했다. 카카오가 16일 카풀 서비스 기사를 모집해 갈등의 골은 더 깊었다.

이날 단상에 나선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은 “카카오 택시로 시장을 장악하더니 이제는 (카풀로) 택시에 칼을 꽂는 행위를 하고 있다. 카카오가 믿을 수 있는 업체인가. 국회, 국민, 청와대에 호소한다. 택시업계의 생존권을 지켜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 참여한 택시기사들은 ‘택시를 살려내라’가 적힌 띠를 머리에 두르고, ‘카풀 빙자 자가용 불법퇴출!’ 등이 적힌 카드를 들고 있었다. 택시기사들은 “서민택시 파탄주범! 불법 카풀 몰아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택시업계는 카풀을 ‘불법영업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운수사업법상 자가용을 통한 유상운송 행위는 불법인데, 출퇴근 등 교통혼잡시간대만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카풀앱은 이런 예외사항을 이용해 운영하겠다는 것인데, 택시업계는 ‘출퇴근’ 시간대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법률 취지에 위배된다고 보고 있다.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가 택시업계의 생존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택시업계는 포화상태인데, 더 저렴한 카풀 서비스가 나오면 택시업계가 생존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택시기사 안선근(69) 씨는 “하루 12시간 이상 일해도 200만 원도 못 받는 상황이다. 카풀이 나오면 이것보다 더 못 벌 것이 확실하다. 누군가는 우리에게 밥그릇 싸움이라고 하는데, 싸움이 아니다. 힘없는 우리가 카카오로부터 일방적으로 당하는 것”이라 말했다. 그는 카풀이 나오면 택시업계는 죽을 것이라며 카풀 서비스가 아예 허용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택시업계는 정부에 카풀 영업을 금지하라 강력히 요구했다. 택시업계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즉각 불법 유사택시영업행위인 카풀앱의 근절대책과 택시산업발전과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조속히 발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택시업계는 앞으로 승차거부 등이 없도록 택시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택시업계가 18일 광화문 거리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현장. 전국에서 모인 택시기사들 광화문 거리를 가득 메웠다. 구혜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