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세습'으로 도마 위에 오른 서울교통공사는 "고용세습과 관련 없다"고 반박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8%가 넘는 108명이 공사 재직자의 자녀, 배우자 등 친인척인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교통공사 직원간 가족 정규직 전환자간 관계현황. 제공: 유민봉 의원실

재직자의 자녀가 정규직으로 전환된 경우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형제인 경우 22명, 3촌인 경우 15명이 뒤를 이었다. 자유한국당은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에 직원의 11.2%만이 응답했기 때문에, 전 직원을 조사하면 더 많은 해당자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정규직 채용 절차를 밟은 게 아니었다. 무기계약직으로 들어와 추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채용 시스템은 서류, 필기, 면접, 인성, 신체 등 5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무기계약직의 경우 필기, 인성 시험이 없어 서류, 면접, 신체검사 3단계만 거치면 된다. 이에 공사의 직원들이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절차가 적은 무기계약직 채용시스템을 통해 정규직 전환을 노린 '편법'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지난 2016년 일어난 구의역 안전 사고의 대책으로 시행됐다. 본래 취지를 악용했다며 더욱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불공정 수준을 넘어 일종의 일자리 약탈 행위고 가장 먼저 청산해야 할 적폐 중의 적폐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교통공사 측은 "고용세습과 관련이 없다"며 고용세습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17일 해명자료를 통해 가족 108명 중 34명은 구의역 사고(‘16.5.28) 이전 전환자로서 13년에 걸쳐 누적된 인원이며, 74명은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강화 차원에서 추가 채용됐다고 밝혔다. 74명 추가 채용자 중 제한경쟁을 통해서 36명(메트로 15명, 도철21명)을 채용했고, 나머지 38명은 공개 채용됐다. 서울교통공사는 제한경쟁 채용 과정에서 직원 가족여부를 엄밀히 분석해 심사 절차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는 무기계약직 채용 당시에는 정규직화 계획이 없었다며 정규직을 노리고 가족들이 무기계약직에 지원했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17일 미디어SR에 "서울시가 무기계약직을 정규직화 하겠다고 한 시점이 2017년 7월이다. (65명의 무기계약직 직원들이) 지원한 시점이 16년 7월부터 17년 3월이다. 이때는 정규직화하겠다는 계획 자체가 없었을 때였다. 그래서 가족들이 전환될 줄 알고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했다는 논리는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재직자 가족 108명이 채용됐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들이 많고 적은 것은 상대적인 것이므로 판단하기 어렵다"며 정면 대응은 피해갔다.

또,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직원의 11.2%만 조사에 응한 게 아니라, 1만7084명 중 1만7045명(99.8%)이 참여했다고 반박했다. 

서울교통공사의 상위기관인 서울시는 공사와 함께 해명자료를 배포했지만, 전면에 나서 적극 해명하는 듯한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 실제 기자가 연락한 관련 서울시 직원들도 사태에 대한 입장을 정확히 정리하지 못한 상태였다. "공사에 물어보는 게 낫다." 그들이 반복해서 했던 말이다. 산하 교통공단의 문제지만 서울시가 사건에서 발 빼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기자의 지나친 기우일까?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