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서비스 '카카오 T 카풀' 운전자를 사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2월 카풀 스타트업 '럭시' 인수 이후 공식적인 기사 모집은 처음이다. 택시업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카풀 서비스 시동을 건 것이다.

카카오 T 카풀은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정식 서비스 개시 일자는 정해지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사용자들의 카풀에 대한 요구가 참여로 이어짐에 따라 아산시, 전주시, 인천광역시 등 전국 최소 10여개 이상의 도시에서 '카풀 주차장 및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 하는 등 카풀을 통해 국민의 이동선택권을 확대하려는 실질적인 움직임도 전개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카카오 관계자는 "카풀 운전자 모임, 단체 등이 카풀 활성화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라고 미디어SR에 전했다.

이번 카카오T카풀 운전자 사전 모집은 올 해 초에 인수한 럭시에 가입되어 있는 기존 카풀 참여자들을 인수인계하고 앱 개편을 알리고자 진행된다. 운전자 참여를 원하면 카카오 T 카풀 크루 전용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카카오 계정을 인증하면 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발간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결과에 따라 "출퇴근, 심야시간대의 택시 승차난이 여전하며, 실례로  최근 9월 20일 오전 8시부터 1시간동안 카카오 T 택시 호출은 약 20만 5천건에 달한 반면, 당시 배차를 수락한 차량은 3만 7천대에 불과해 호출의 80% 이상이 공급 불가능했다"라며 카풀 서비스의 필요성을 밝혔다.

그러나 택시업계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추진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점이 변수다. 지난 4일과 11일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택시업계의 카풀 반대 시위가 벌어졌고, 오는 18일에도 택시업계 종사자 3만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카풀 반대 집회가 예고된 상태다.

카카오 관계자는 16일 미디어SR에 "카풀 서비스가 정식 출시되는 것이 아니고, 운전자 크루 회원들을 사전 모집하기 위한 앱을 출시하여 모집하는 것이다"라며 "아직 정식 서비스 준비단계이며, 서비스 개시는 아직 확정된 바 없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서비스가 출시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택시 업계와 대화하고 논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향후 정식 서비스를 위한 준비 과정에서도 일반 사용자는 물론 정책 입안자, 택시 산업 관계 모두가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