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bhc

가맹점주 갑질 논란에 휩싸였던 BHC가 상생 의지를 밝힌 가운데, 박현종 BHC 회장의 국감 출석 이후에도 같은 태도가 지속될지 주목된다. 

박현종 BHC 회장이 오는 15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한다. 박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에서 BHC 갑질 등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다. 

앞서 전국BHC가맹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BHC가 가맹점주에게 '갑질'을 해왔다고 밝혔다. BHC가 가맹점주에게서 부당하게 광고비를 거둬가고, 약 3만 원에 납품받은 해바라기 유를 가맹점주에게 7만 원에 가까운 금액에 공급해 폭리를 취했다는 것이다. 이에 협의회는 지난 8월 BHC를 공정위와 검찰에 고발했다. 또, 협의회 핵심 간부인 가맹점주에 일방적으로 보복성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주장해 한 차례 더 논란이 일었다. 

이에 BHC는 지난 7일 전해철 의원에게 상생협의안을 제출했다. 협의안에는 매월 첫째 주 월요일 협의회와 대화하고, 이슈 발생 시 수시 설명회를 개최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오는 17일 가맹점이 문제 제기한 광고비에 대한 설명회를 가지겠다고 약속했다. 

BHC가 상생 협의에 나선 것은 바람직하지만, 곧 진행할 국감에 앞서 '보여주기 식' 협의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공정위에서 프랜차이즈 갑질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는 데다가, BHC 갑질 논란이 크게 이슈되는 상황에서 박 회장의 국감 출석은 부담됐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협의안에는 협의회가 요구한 10여개 중 일부만 담겼다. 

진정호 전국BHC가맹점협의회장은 12일 미디어SR에 "현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협의회는 광고비, 해바라기 유 인하, 10년차 가맹점주 계약 갱신 등 10가지를 요구했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 광고비 얘기만 나오니 아쉬운 상황"고 밝혔다.

그는 BHC와 원활한 소통도 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상생협의안도 협의회와 상의 없이 전 의원에게 전달됐다. 지난 1일 BHC와 만나 협의를 진행했지만 지금도 소통이 원활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상생 협의와 별개로 공정위, 검찰 고발을 취하하지 않을 계획이다. BHC가 떳떳하다면 조사를 받고 소명하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가맹점주들은 국감에 주목하고 있다. 진 회장은 "국감으로 불공정한 게 있으면 개선을 빨리 해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가게 하나만 보는 사람들이다. 더 좋은 사업분위기에서 일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BHC 관계자는 12일 미디어SR에 "국감을 피할 생각이 없다. 전 의원이 상생계획안을 제출하라고 해서 제출한 것뿐 빠져나가려는 의도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협의회의 요구안을 상생협의안에 전부 담지 않은 이유는 '소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라 밝혔다. BHC 관계자는 "어떤 이슈를 얘기하더라도 본사와 가맹점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 미팅 정례화를 상생안에 담았다. 한번에 풀어나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BHC는 언제든지 가맹점주와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상생안 세부계획은 국감 이후에 밝힐 예정이다. 

이처럼 BHC와 가맹점주 모두 국감에 주목하고 있다. 국감 이후 BHC와 가맹점주가 진정으로 상생에 다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