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이 자영업자가 배민을 통해 올리는 매출액 대비 광고비의 비중은 3~4%에 불과하다며 ‘광고비 과다’ 논란을 일축했다.

배달의민족은 유료 광고주 전원을 대상으로 지난 1년 사이 업소 평균 매출액과 광고비 등 주요 수치의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자영업자들이 배달의민족을 통해 올리는 매출액 대비 배달의민족이 받는 광고비 비중은 3~4%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반복적으로 제기해 온 ‘배달앱 수수료-광고비 부담’ 관련 논란에 데이터를 통해 반박한 것이다.

제공: 배달의민족

자료에 의하면 지난 8월 배달의민족 유료 광고주는 총 6만8000여명이다. 이들은 1인당 월 평균 23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들여 배민을 통해서만 약 643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1년 전에 비해 매출은 162만원 가량 증가한 반면,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3.81%에서 3.61%로 조금 줄었다.

배달의민족은 “외부결제수수료를 제외하면 현재 순수 배달의민족 광고비는 배민이 음식점 매출에 기여해 드린 금액의 3%대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는 전단지는 물론, 10~30%대의 수수료를 받는 국내외 어떤 다른 경쟁 배달앱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외부결제수수료는 오프라인 카드 결제처럼 신용카드사, PG사, 각종 페이 등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비용이다. 음식점의 월별 매출액은 계절 요인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지만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배달의민족이 건당 중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고 광고비만 받기 시작한 2015년 8월 이래 지금까지 줄곧 3~4%대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입찰 방식의 광고상품 ‘슈퍼리스트’의 경우 업주 부담이 지나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체 광고주의 10% 상당만 이용하고 있으며, 일각에서 지적하듯 월 광고비로 200만원 이상을 쓰는 업주는 전체 광고주의 1.4%에 불과한데 자영업자 전부에 해당하는 것처럼 문제를 제기한 것은 '침소봉대'라고 반박했다.

또 배달의민족은 입찰 광고가 이미 구글, 텐센트 등 국내외 유수 IT 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소수의 여력 있는 업소 업주가 비용을 조금 더 들여서라도 단기간에 광고 효과를 증폭시킬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영세 자영업자’로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과도한 경쟁을 막기 위해 차상위 낙찰 방식을 적용했으며, 지속적으로 경고 문구를 노출, 안내하는 등 예방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또, 월정액 일반광고 이용 업소의 매출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보호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 관계자는 “극소수 ‘기업형 업소’가 몇백 만원의 광고비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은 ‘영세 자영업자’와는 거리가 멀다”며 “전체 평균 광고비가 매출의 3~4%라는 점은 오히려 대다수 업주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낮은 수준의 광고비로 배민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최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 배달앱을 비판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가 횡령・배임, 욕설, 가맹점에 대한 불공정행위 등 오랜 갑질 관행에 더해 배달비 추가 등으로 비난을 받자 이를 다른 데로 돌리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제기했다.

자영업 공급과다라는 근본 원인에 더해 임대료, 프랜차이즈 가맹 로열티, 인건비 등이 소상공인을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임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며, 그런데도 정작 큰 문제는 두고 애꿎은 배달앱 때리기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배민 측 입장이다.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배달앱정책 토론회에 참가한 이성훈 세종대 교수는 자영업자가 힘든 근본 원인으로 ‘공급 과잉’, 즉 전체 인구 대비 자영업자가 너무 많은 것이 근원적인 문제라는 점을 지적하며 그 해결책으로 자영업자 수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자영업 총량제’를 제안한 바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김경무 실행위원은 "가맹점사업자 입장에서 비공개 무한 입찰 경쟁을 유도하는 슈퍼리스트의 폐해가 너무나도 심각하며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배달의민족은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관한 이날 '배달앱 문제 개선 정책토론회'는 배달앱 운영사는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와 일부 가맹점주의 입장을 마치 자영업자 전체의 의견인 것처럼 일방적으로 주장했다며 비판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4일 미디어SR에 "그동안 제기된 것들에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넘어갈 필요성을 느꼈다. 반박하지 않으면 일방적인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여 질 수 있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광고비가 200만원이 넘는다라는 주장은 극소수의 사례이며 일반화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밑도끝도 없이 배민 광고비가 과하다고 할 것이 아니라, 그렇다면 적당한 광고비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배민 광고비가 어느 수준이길래 과도하다고 하는 건가 하는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따져보는 것이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판을 제기하는 소상공인 단체, 소비자 단체 등과 마주 앉아 따져볼 것은 따져보고, 같이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배달의 민족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업주들의 문제에 대해서 불편한 사항을 듣고 장사 노하우를 알려주는 등의 교육 및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다방면에서 점주들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배달의민족은 최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국회 토론회에도 참여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토론회 발언권도 제대로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는 4일 미디어SR에 "지난 1일 열린 토론회는 국회 의원실이 주최였으며, 국회의원들과 정부 관계자들을 모아놓고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소개하고 관련 규제법을 마련해달라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자리였다. 이해차이가 있는 당사자가 올 자리가 아니였지만, 요청이 와서 실제로 관계자가 청중으로 와서 발언도 했었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배달의민족의 반박 자료에 대해 "입맛에 맞게 가공한 데이터라고 생각한다"라며 "배달앱 사용자가 폭증하며 매출은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 배달의민족이 제시한 '매출액 대비 광고비'의 수준이 유지됐다고 하는 것은 결국 광고비도 늘어났다는 뜻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임대료 및 임금 등의 상황이 어려운 점주들은 비용이 조금이라도 늘어날 수록 부담이 가중된다. 배달앱 뿐만 아니라 전단지 등 포착이 안되는 비용들이 많다. 낙찰액 문제 관련해서도 낙찰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10%의 사람 뿐만이 아닌 상황이 어려운 점주들도 광고 낙찰을 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 역시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 관계자는 "배달의민족이 제기한 '애꿎은 배달앱 때리기'라는 주장은 적절치 못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