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은행연합회

은행권이 올해 상반기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1천718억원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손병두 사무처장 주재로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2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열고 이와같은 실적을 발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지난 4월 열린 제1차 사회적금융 협의회에서 마련한 과제들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건의사항 등을 논의했다.

사회적금융협의회는 지난 2월 발표한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 추진상황 점검 및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4월에 구성됐다. 사회적금융은 보조·기부행위가 아닌 투자·융자·보증 등 회수를 전제로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활동이다.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사회적금융은 복지성 지원이 아닌, 자금 순환이 가능한 구조다"며 "기존의 사회적 기업들이 재무성과가 취약한 부분이 있는데, 이 기업들이 대출을 받기 어려운 부분을 돕기위해 사회적 기여도, 사회가치 평가를 통해 자금을 지원해주고 상환 받는 시스템이다"고 설명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은행권은 올해 상반기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1,718억원의 자금을 공급했다. 이는 지난해 연간 실적(2,527억원)의 68.0% 수준이다.

대출금이 1,695억 7,500만원이고 출자가 3억 8,000만원, 기부·후원이 5억 8,600만원, 제품구매가 10억 1,400만원, 기타 금융 지원이 2억1천만원이다.

제공: 금융위원회

은행별로 살펴보면 기업은행이 492억 원, 하나은행이 471억 원, 신한은행이 172억 원 , 농협은행이 181억 원을 지원했다. 이 외에도 국민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등 금융권에서 사회적경제기업에 자금을 공급했다.

협의회는 "하반기에도 자금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여  올해 총공급 규모는 작년보다 약 20~30%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올해 은행권 사회적금융 취급 공동기준(가이드라인)안을 은행 연합회 모범규준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신용보증기금에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들이 이를 사용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협의회는 사회적 금융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규제완화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