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픽사베이

뜸하게 오는 이메일로 어느 청춘이 가슴 아픈 이야기를 보내왔습니다. 조언에 고맙다면서 그러나 자신의 현실을 담담하게 정리했습니다. 그는 "성공을 이야기하는 것은 나에게 적절하지 않아요. 그저 하루하루 버티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입니다." 마음이 아프지만,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부족 하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말이죠.

그렇지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인생 경험을 조금 더한 사람의 입장에서 살아보니 이렇더라 정도입니다. 거창하게 성공을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오늘을 잘 살아내지 못하면 더 나은 미래는 없는 것이니까요. 그렇지만 거창한 성공이 아니라도 성장에 대해 고민하고 어떡하든 성장하려는 몸부림은 중요합니다.

성장에 관해 이야기하고 지금보다 발전한 자신의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별도로 자본이 들어가는 것도 없습니다. 오늘 하루를 살아내느라 힘들고 지쳐 정신적으로 여유가 없을 수 있겠지만 결코 내려놓고 포기하면 안 됩니다. 스스로 포기하면 하느님도 구해줄 방법이 없습니다. 빛이 들어올 수 없는 공간에도 풀이 돋아나고 흙이 없을 것 같은 콘크리트에서도 풀이 싹을 틔웁니다.

일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세상은 지나 보면 별거 아닌 일이지만 현실은 항상 힘듭니다. 재산의 정도와 직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학창시절은 수월했나요? 그 이후에는 쉬웠나요? 그냥 힘든 날의 연속입니다. 힘들다고 고개 숙이고 있으면 여러 배고픈 하이에나에게 물어뜯길 뿐입니다.

힘들 땐 주변을 둘러보세요. 나 혼자 힘든 일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지구의 무게를 혼자서 감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동시대를 살아가는 비슷한 연배의 사람들은 비슷한 고민을 안고 살아갑니다. 성공을 꿈꾸는 모두가 성공할 수 있습니까? 대부분은 넘어지고 깨져서 근처도 가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성장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큰 그림을 그리고 경쟁하는 속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그렇게 성장하는 사람 중 일부가 성공까지 다다르게 되는 겁니다.

처음부터 난 힘들어, 이래서 어렵고 저래서 어렵다고 자신을 규정 해버리면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것은 당신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라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 대부분이 가진 고민입니다. 내가 금수저였으면 나도 당연히 성공했겠지 라고 생각하면 당신은 한 걸음도 성장하지 못합니다. 자신이 흙수저에서 출발해 성공 신화를 만들어 자식에게 금수저를 만들어 주겠다는 목표를 가진 청춘이 어마어마합니다.
 
힘들고 지치면 조금 쉬면서 에너지를 충전하세요. 아무것도 없는 망망대해 같지만, 인생은 생각보다 길고 기회는 많습니다. 당신이 에너지를 충전하면서 준비해야 할 것은 조급해하지 않는 마음과 여유를 담은 웃음입니다. 나머지는 그저 당신이 포기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Never Ever Give Up!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