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 꼰블리
  • 승인 2018.08.1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픽사베이
제공:픽사베이

하루에 몇 시간 일한다고 그 시간만큼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당장 하루에 자신에게 주어진 몇 건의 일을 처리하고 있다고 앞으로도 그렇지는 않습니다. 무엇이든 지금의 상황이 계속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어떤 업에 종사하는가에 따라 다르고 어느 조직에 몸담고 있는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세상의 변화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합니다.

세상이 변하는 속도가 과거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환경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결국 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 변화 요인입니다. 지금 하는 일이 10년 후에도 안전한 직업이라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10년 이후를 진단하는 것은 점치는 것과 같은 겁니다. 아무 말 대잔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고 있는 주변 환경변화는 모든 사람의 삶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업종이 어떤 변화를 겪게 될지 지나치게 현재에만 몰두하면 큰 흐름이 바뀌고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현업을 열심히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자신이 속한 업종의 변화와 흐름을 살펴야 합니다.
 
길게 보면 세상이 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합니다. 과거를 생각 해보면 미래가 얼마나 빠르게 변하게 될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발 디디고 서 있는 땅도 예전엔 전혀 다른 환경이었습니다. 어쩌며 산속이었을지, 강변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더 이전에는 바다였을지도 모릅니다. 환경의 변화 가운데 있으면 뭐가 변하는지 모릅니다. 학창시절에 배웠던 지도와 지금도 같을까요? 큰 그림은 비슷하지만 세밀하게 보면 지형이 달라진 곳이 많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 자신이 속한 팀, 부서, 회사를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몸담은 업종이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업종 밖의 세상 돌아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합니다. 지식의 외연 확장에 힘써야 합니다. 당신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한계를 스스로 규정하고 규정된 틀에 자신을 묶지 마세요.
 
만족할 수 있는 삶에 가깝게 가려면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아야 합니다.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지치지 않고 찾으면 결국 운명처럼 그 일을 만나게 될 겁니다. 사랑할 수 있는 일을 만나면 자신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반대로 인생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일에 대한 애정과 만족도가 떨어지면 삶의 만족도가 같이 떨어집니다. 일은 결국 삶을 완성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