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원은 2018 대한상공회의소·포브스 사회공헌대상에서 '사회공헌 대상'을 수상했다. 제공: 사회보장정보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스템으로 취약계층을 찾아내 도움의 손길을 건네는 사회보장정보원이 2017 경영평가 우수사례로 꼽혔다.

사회보장정보원은 사회보장·복지·보건시스템을 통합해 운영·관리하는 기관이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복지서비스를 통합, 분석, 활용해 국민들이 보다 편히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회보장정보원은 복지급여 부정수급 방지, 복지사각지대 발굴,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등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기획재정부의 '2017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 받았다. 2015, 2016년에 이어 3년 연속 획득했다.

사회보장정보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어느 기관을 방문하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주는 '서비스 의뢰'와 단전, 단수, 단가스 정보를 이용해 취약계층을 발굴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사회취약계층 발굴

사회보장정보원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숨겨진 취약계층을 찾아낸다. 신청을 해야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복지제도 때문에 발생하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함이다. 사회보장정보원은 단전/단수/단가스 정보와 건강보험료/국민연금 체납정보 등 외부 기관에서 입수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위기에 내몰린 이들을 찾아낸다.

제공: 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보장정보원은 알콜 중독인 아들에게 상습 폭행을 당한 42년생 75세 A씨를 찾아냈다. A씨는 노인성 질환으로 일도 하지 못해 생활고에 시달렸다. A씨는 기초/긴급복지지원을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건강보험료 체납, 자살 고위험, 기초/긴급복지지원 탈락 데이터 등 분석해 A씨가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후 A씨는 기초생계, 기초의료, 기초주거급여와 상담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사회보장정보원의 발굴관리시스템 덕분이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2017년 약7만6천여명의 사회취약계층에게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했다.

지금까지는 공무원이 일일이 가정 방문을 해야 취약계층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제는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대상자를 발굴할 수 있어 업무처리 시간이 단축된 것도 또다른 성과로 꼽힌다.

위기아동 조기 발견하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구축

사회보장정보원은 학대받거나 방임되는 위기아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호할 수 있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학대받는 위기아동은 대표적인 복지사각지대다. 신고를 잘 하지 않고, 부모가 은폐할 수 있어 학대 사실을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사회보장정보원은 위기아동을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기관에서 위기아동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엘라스틱, 부스팅 등 빅데이터 기법으로 위기아동 조기발견시스템을 시범 구축했다. 위기아동을 찾아내면 현장을 확인하고 아동 보호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사회보장정보원 관계자는 "데이터를 이용해 발굴 시스템의 범위를 학대받는 위기아동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경제적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사회적 취약계층까지 발굴해 지원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어느 기관을 방문하든 필요한 복지서비스 연계해주는 '서비스의뢰'

사회보장정보원은 국민연금공단, LH공사, 서민금융진흥원 등 기관 간 협업을 통하여 국민이 어느 기관을 방문하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 의뢰' 확대사업을 추진했다.

제공: 사회보장정보원

복지서비스 제공기관과 지자체 시스템을 연계하여, 기관별로 분절된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못받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했다. 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여 국민의 편의를 증진시켰고 복지 체감도를 높였다. '서비스 의뢰' 이후 실제 수급률이 2016년 44%에서 2017년 50%로 6%p 올라갔다. 서비스 의뢰 건수는 2016년 2,129건에서 7,550건으로 훌쩍 뛰었다. 수급인원도 939명에서 3,769명으로 약 3배 늘어났다. 편리한 서비스로 국민들이 복지서비스 혜택을 더 많이 받아간 것이다.

'서비스 의뢰' 사업은 2017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중점 협업 우수과제’와 ‘UN의 지속가능발전 전자정부 우수 서비스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일 가정 양립 위한 주 52시간 도입

사회보장정보원은 IT기관 특성인 장시간 근로, 잦은 철야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사회보장정보원은 공공기관 최초로 주 52시간 근무제도를 도입했다.

2016년 사회보장정보원 직원의 업무시간은 1인당 평균 2,138시간(1년)으로 OECD 대비 17% 높았다. 이에 사회보장정보원은 자체 조사를 통해 출장·지출 등 서무업무 효율화, 결재단계 축소 등 전사적으로 업무 효율을 개선시켰다. 야근 관행을 없애기 위한 '화·목하자' 캠페인도 진행했다. 불가피한 야근을 화요일과 목요일에 집중하도록 한 것이다. 대신 월, 수, 금은 정시에 퇴근해 가족들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2017년 주 52시간 근무제도를 비롯해 자율설계형 유연근무제 등을 도입해 직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2016년 휴일근무 시간이 연 252시간에서 연 12시간으로 대폭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용역업체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회보장정보원은 용역업체들과 주 52시간 근무제도 운영을 위한 상생협력 간담회와 이행협악을 통해 '휴식이 있는 삶을 위한 상생협력이행서'를 체결했다.

사회보장정보원, AI빅데이터 접목한 맞춤형 사회장 체계 확립 강화 

지난 7월 사회보장정보원장에 취임한 임희택 원장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AI, 빅데이터 등과 접목한 맞춤형 사회보장체계의 확립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임 원장은 지능정지능정보화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표준화를 통한 데이터의 수집과 제공·활용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취할 계획이다. 그는 전국적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진료정보교류 사업의 확산과 사회보장 사업, 업무의 표준화, 데이터 표준화 등을 적극 추진하고자 한다.

또, 임 원장은 일자리 창출과 출산장려, 가정과 직장이 함께하는 근무제도의 변경 등을 혁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 원장은 "사회보장 유관기관간의 협업과 정보연계의 확대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따뜻한 복지의 실현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