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픽사베이

길을 헤매고 있나요? 길을 헤맨다는 것은 목표를 잃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런데 목표를 왜 잃었을까요? 잊거나 잃었던 목표를 찾아내면 다시 목표에 정진할 수 있을까요? 어렵습니다. 해결 방법은 목표와 당신 사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되돌아봐야 합니다. 

목표에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고, 단기, 중기적으로 충분히 도달할 수 있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궁극적인 인생 목표만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무모한 도전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살아가면서 어제 만난 사람 이름도 가물거리는데 일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실 세계를 살아가야 하는 사람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린아이를 성장시키는 훈련 방식이기도 한 단계별 목표 도달 훈련을 권합니다. 목표에 도달하는 경험을 하면서 조금씩 더 큰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세우는 훈련도 경험하게 됩니다. 목표를 처음 세우는 사람은 쉽게 성공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맞습니다. 목표를 가지는 것도 훈련이 필요한데 처음부터 지나치게 힘든 목표를 세우면 도전하다가 포기하게 됩니다. 쉬운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면서 얻는 성취의 기쁨을 경험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심이란 조직 생활을 시작하는 처음 마음가짐이 아니라 간절하게 준비하던 시기의 마음입니다. 합격하면 최선을 다하기도 하겠지만 정말 잘해서 세상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은 그 마음 말입니다. 처음 그 마음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모든 사람이 초심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초심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짧으면 수개월, 길면 1년입니다. 

초심을 잃지 않는 방법은 마음속 어딘가 저장해둔 그것을 가끔 꺼내서 봐야 합니다. 꺼내 보고 확인하는 주기가 짧으면 짧을수록 좋습니다. 자신의 간절했던 시간이기도 하지만 그때만큼 불타는 열정과 자신감은 없을지라도 큰 틀에서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잃어버린 초심을 찾아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단기, 중기, 장기 계획을 통해 도달 가능한 목표로 수정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지금 잘하고 있다면 고민할 것 없지만 뭔가 일이 꼬여 넘어지는 일이 반복되고 잃었던 용기와 동기유발이 필요할 때, 마치 숨겨진 비밀창고처럼 자신을 움직이는 동력이 되어 줍니다. 세상에서 큰 성공을 만들어낸 사람들은 그 어려운 초심을 계속 유지하고 심지어 발전시킨 사람들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