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밤 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어 마을 앞 고철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 방안을 논의하는 주민들. 제공: 당진시

충남 당진항에 야적된 라돈 침대가 당진 현장에서 해체된다. 지난달 16일 당진으로 반입된 지 꼭 한 달 만에 내려진 결정이다.

충남 당진시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은 지난 16일 오후 9시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보관된 매트리스 1만 7000여 장의 해체에 동의했다. 정부가 한 마디 상의도 없이 마을로 라돈 매트리스를 들여온 것에 대한 분노는 컸지만, 총회에 모인 70여 명의 주민들은 오갈 데 없는 매트리스에 대해 한발 물러서기로 했다.

당진시 환경정책과 박재근 팀장은 18일 미디어SR에 "언제까지나 매트리스를 방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매트리스로 인한 방사선 안전성 의혹이 상당 부분 해소가 된 상태에서 주민분들이 계속 반대만 해서는 안 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16일 총회에 참석한 70명 여 명의 주민들 중 거의 100%가 현장 해체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학부모 등은 일부 반대하기도 했지만 국무조정실장이 직접 총회를 찾아 사과하기도 했고, 다른 시에서도 라돈 매트리스를 받아들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공감대가 형성되었던 것 같다"며 "주민들은 이번 결정이 천안과 같이 비슷한 분쟁을 겪는 지역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김홍원 당진시장이 라돈 침대가 야적된 부두에서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 김홍원 당진시장 공식 블로그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진침대는 전국에서 리콜된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해 당진 고철야적장에 야적해 해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일부를 대진침대와 원안위는 매트리스 해체작업에 돌입하지 못하고 있었다. 결국 정부와 대진침대는 라돈 매트리스를 전부 천안 본사로 옮기기로 합의했지만, 이번에는 천안시민들의 반대와 농성으로 매트리스를 야적하지도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번 당진시 주민들의 결정으로 라돈 매트리스로 인한 혼란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 원안위는 누차 해체작업에서 생기는 방사선 수치가 자연에서 오는 방사선 수치와 다르지 않다며 안전성을 강조해온 바 있다. 

수거되는 라돈 매트리스. 천안에는 해체하지 못한 라돈 매트리스 2만4000여 장이 쌓여 있다. 사진: 김시아 기자

원안위 안전소통담당관 임병록 사무관은 "당진 야적장의 매트리스 해체 비용은 대진 쪽이 부담하고 정부는 안전관리를 맡을 것"이라며 "주민께서 우려하는 일이 없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안위는 적재된 장소에서 해체 작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지만, 천안에서는 여전히 해체하지 못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조금 더 이해심을 가지고 사안을 들여다 봐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당진항에 야적된 매트리스 해체를 위해 원안위는 천막과 작업대 등을 설치하고 이르면 23일께부터 해체를 시작할 방침이다. 원안위와 당진시는 대략 10일 정도면 해체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