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어정쩡하게 우물쭈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나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런 걱정을 하는 사람은 대략 비슷합니다. 살아가면서 하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가 우물쭈물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애매한 상황을 자신이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 사람이 가는 길을 같이 가는 것만이 목표가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남들처럼 생각 없이 좋은 대학을 가면 되겠지, 큰 회사에 가면 되겠지 그렇게 막연하게 목표를 잡으면 어쩌다가 들어간 조직 안에서 성장은커녕 견디기조차 어렵습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나는 나무가 생존하기 위해 뿌리를 깊이 내리듯이 생존에 대한 강한 집념이 생겨야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뒤처져 있다고 겨우 앞사람과 같은 반열에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세우면 앞서 보지도 못하고 뒤태만 보다가 끝납니다.

어떤 일을 하겠다고 시작을 할 때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지금 자신이 가진 역량으로 충분히 도달 가능한 목표만 기웃거리면 뿌리를 깊이 내리고 혹독한 경험을 얻을 수 없습니다. 목표를 높게 잡고 그만큼 어려운 환경에서 목표에 도달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배우는 것도 아닌 것도 아닌 어정쩡 하게 시간을 보내지 말아야 합니다. 젊은 시절 치열하게 배우고 자신을 단단하게 훈련하지 않으면 뿌리가 깊어질 수 없습니다. 자신이 힘든 환경에 내몰렸다고 생각되면 힘들다는 생각보다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는걸 기꺼이 고마워해야 합니다. 바람이 강할수록 좋은 재목으로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좋은 인재는 우물쭈물하지 않습니다. 틀리고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틀리고 실패하고 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넘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우물쭈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의지와 열정만 가지고 잘할 수 없지만 두려움을 이겨내고 도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바둑에 '장고(長考) 끝에 악수(惡手) 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오랜 시간 신중하게 생각하는 경우 그 지나친 신중함으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져 오히려 최악의 수를 선택하는 사례가 많다는 것을 표현한 말입니다. 우물쭈물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