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하루
빛나는 하루
  • 꼰블리
  • 승인 2018.07.0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 픽사베이
제공 : 픽사베이

방향에 집중해야 합니다. 삶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방향을 잃으면 한 걸음도 내딛지 못합니다. 내딛어도 곧 허망한 발걸음이 되어 버립니다. 앞으로 내딛는 발걸음이 헛걸음이기도 하지만 되돌아오는 수고도 해야 합니다. 방향을 잡지 못하면 타인의 이야기가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그저 타인의 공허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물론 가장 답답한 사람은 자신이겠지만 학창시절에 방향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했다면 자신의 장점과 하고 싶은 걸 중심으로 구체적인 방향성에 대해 집중해서 연구해야 합니다. 연구하고 탐색하는 것에서 그치면 안 됩니다. 한걸음 내딛어보고 경험해야 합니다. 

과정을 거쳐 방향을 잡았다면 가고자 하는 방향에 먼저 가고 있는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에 대해 탐구해야 합니다. 자존감과는 별개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온몸으로 경험하기보다 경험을 가진 선배에게 조언을 구하고 배워야 합니다. 경험도 현명하게 해야 합니다.

성장하는데 특별한 왕도가 없습니다. 가보지 않은 길을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만 들어도 큰 도움이 되고 그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어쩌다 우연히 성장한 사례는 없습니다. 자고 일어나보니 성공했다고 알려진 사례는 대부분 사실과 다릅니다. 치열하게 준비하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날이 매일 반복되는 연속이었을 테니까요. 그러던 어느 날 세상이 알아보고 인정하기 시작한 겁니다.

세상에 너무 많은 길이 있고 어느 길을 가야 하는지 판단이 서지 않는 경우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될만한 조언은 누군가 만들어놓은 운동장에서 경기하기보다 운동장을 자신이 만들면 훨씬 유리한 환경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언젠가 자신이 게임의 규정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그에 최대한 도움이 되는 방향을 잡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투자입니다. 방향을 그렇게 잡으면 그때부터 자신은 조직 속 수많은 부속품, 그중에 하나가 아닙니다. 당신은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발걸음을 내디디고 있는 겁니다. 이미 자기 일을 하는 겁니다. 그러니 의미 없는 하루는 없습니다. 매일 빛나는 하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