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Let's CC

최근 해킹 피해를 겪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피해 규모가 크게 준 가운데, 거래량은 해킹 이전보다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빗썸 이상엽 홍보실장은 6일 미디어SR에 "투자자들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보상으로 시장의 불안감을 완화하며 대형 악재를 만회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빗썸은 지난 20일 긴급공지를 통해 약 350억 상당의 일부 암호화폐가 탈취당했다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 유실된 암호화폐는 전부 회사 소유분으로 충당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거래 서비스와 암호화폐 입출금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는 등 투자자들의 질타를 받았었다.

이 실장은 "해킹 직후 발행 재단과 해외 거래소들과 공조해 탈취된 코인들의 거래를 중단할 수 있도록 재빨리 조치를 취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며 "해킹 당일 고객들의 암호화폐 전량을 콜드월렛으로 즉시 옮기는 등 고객자산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애초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하면서 피해액을 보수적으로 최대 규모로 잡은 측면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오히려 거래액은 해킹 이전보다 월등히 높아졌다. 지난 4일에는 세계 거래소 1위 자리에 올랐고, 5일에는 3위, 6일에도 5~7위권에서 머무는 등 거래량은 6월에 비해 3배 가까이 뛰었다.

이 실장은 "해킹 이후 수수료 무료 쿠폰을 지급하고, 회원들이 보유한 가상화폐 총량의 연이율 10%에 상응하는 금액을 가상화폐로 매일 지급한 것이 거래량 급등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사고 후처리가 투자자의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상화폐 거래소의 보안성은 여전히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정부 차원의 가상화폐 거래소 보안 규제가 약한 상태에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자율적인 규제와 자정작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실장은 "빗썸의 경우 연간 100억 원 정도 보안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는 업계 최상위권"이라며 "하지만, 보안을 위해 예산을 적재적소에 더 투입할 수 있도록 보안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다시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제도(ISMS)는 연내에 취득하고, 정보보호 조항인 ‘557규정(전자금융감독규정)’을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