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수거되고 있는 라돈 매트리스. 대진침대는 라돈 물질이 검출된 매트리스를 꾸준히 수거할 예정이다. 사진: 김시아 기자

방사능 물질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의 매트리스가 전국적으로 수거되고는 있는 가운데,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해체·보관 장소를 찾지 못해 곤혹을 치르고 있다. 기존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천안 본사와 충청남도 당진에서 매트리스를 해체 및 보관하기로 했으나 두 지자체와 주민들이 크게 반대하고 있다.

대진침대가 지금까지 수거한 매트리스는 약 4만8000개로, 이 중 2만5000개는 지난달 말 천안 본사로 이송했고 6000개의 해체 작업을 마쳐 1만9000개를 공장에 야적해놓고 있다. 그리고 나머지는 당진항 적재장으로 옮겨 해체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당진항 인근 고대리 주민들이 하역 반대 시위에 돌입하면서 수거된 매트리스들은 갈 곳을 잃게 됐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진침대는 전국에서 리콜된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해 충남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야적하기로 합의했다. 문제는 지역 주민들에게는 적절한 협의 없이 일을 진행했다는 것이다.

고대1리 김문성 이장은 "대진침대나 원안위 측에서 사전에 지역 주민이나 시 측과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매트리스를 들여왔었다"며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는 당진에 놓는 것도 문제였지만, 사전 협의도 없이 들여와 지역 주민의 분노를 샀다"고 설명했다.

결국 당진시는 라돈 매트리스를 전부 천안 본사로 옮기기로 합의했다. 김 이장은 "국무조정실, 원안위, 당진시가 서면 협약을 했다"며 "어떤 지역으로 내보낼지는 (당진시가) 관여하는 바가 없고, 일단 당진에서는 모두 반출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라돈 침대가 야적된 부두에서 현장을 확인하는 김홍원 당진시장. 제공: 김홍원 당진시장 공식 블로그

이에, 국무조정실과 원안위 등이 당진에 야적되있던 매트리스를 천안 본사로 전부 옮기기로 결정하자 이번에는 천안 주민이 들고 일어섰다.

천안시청 청소행정과 서정복 팀장은 "지역 주민과의 사전 협의 없이 대진침대 측이 리콜된 매트리스를 해체해 지역 주민의 반발이 이미 심한 상태였다"며 "이에 더해 원안위 측에서 일방적으로 당진 물량까지 들여오겠다고 하니 주민들의 분노가 크게 표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팀장은 "시 측에서도 대진침대와 지역 주민 간의 합의점을 도출해내려 노력하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이 워낙 완고해 난항을 겪고 있다"며 "시위대가 대진침대 본사 입구를 봉쇄하고 있어 당분간 천안으로의 반입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라돈 매트리스의 해체·보관의 방사선량은 지역 주민들이 걱정하는 것 만큼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안위 언론홍보은 "대진침대 매트리스의 보관과 분리 해체 작업이 주변환경에 미치는 방사선은 우리나라 자연방사선 수준"이라며 "야외 적재된 매트리스는 안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안위는 우천 시에도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님을 확인했다.

당진의 김문성 이장은 "안전성에 관해서는 원안위 측에서도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며 "장마를 대비해 매트리스를 포장한 비닐을 덧대는 등 만전을 기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 주민이 화가 나는 부분은 아무런 대화가 없이 사람이 살아가고, 실제로 생활하는 곳에 사람 수보다 많은 매트리스를 마구잡이로 갖다 놓으려 하는 정부의 태도였다"며 "우리는 무시 받고 버림받은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 산업과학중기정책관 이정주 사무관은 "(국무조정실 측에서도) 사전 협의가 없어 더 분노한 지역 주민의 감정은 알고 있다"며 "다만, 국무조정실은 라돈 매트리스에 관해 지자체나 정부부처간의 협의를 돕는 역할을 할 뿐이어서 실제 소통에 관한 부분은 모두 원안위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