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원 당진시장이 라돈 침대가 야적된 부두에서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 김홍원 당진시장 공식 블로그

 

정부가 수거한 라돈침대를 주민들과 사전 협의 없이 야적해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 당진시 송악읍 고대리에 위치한 동부제철 부두에 라돈이 검출된 대진 침대 매트리스 1만여개가 야적돼 있다. 여기에 7000개가 추가 반입될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발로 일시 중단됐다.

송악읍 관계자는 19일 미디어SR에 "사전에 주민들과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이런 일이 벌어졌다"라며 "현재는 주민 반발로 전면 중단된 상황이지만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정리될지 두고봐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현재 고대리 이장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로 향했다.

매트리스를 수거한 주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다. 원안위는 우정사업본부의 물류망을 활용해 지난 16일과 17일 양일간 2만2298개의 매트리스를 수거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진침대 측에서 자체적으로 수거한 물량은 1만6186개이며, 원안위와 대진침대가 수거한 매트리스는 전체 수거대상 물량대비 약 80%에 달한다. 이에 1만개의 매트리스가 여전히 수거 대상 리스트에 포함돼있다.

문제는 분리 장소가 주민들과 협의도 하지 않은 당진이라는 것에 있다. 원안위는 당초 "분리 현장에 원안위와 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를 파견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있으며 작업자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지만, 기본적인 소통도 이뤄지지 않은 채 이런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큰 상황이다.

송악읍 관계자는 "당진은 발전소로 인한 미세먼지 등의 피해도 많은 지역인데 이제는 유해물질이 검출된 매트리스까지 야적돼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다"라고 전했다.  김홍원 당진시장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지역주민과 당진지역에 피해가 없도록 어기구 국회의원과 함께 안전 확보와 처리방안을 정부 측과 대책을 논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