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우리의 삶 속에서 대화가 참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소통에 대화보다 나은 방법이 없기도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도 대화는 중요합니다. 사람에 따라 느끼는 온도 차가 있겠지만 인간다운 삶을 살게 해주는 여러 가지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문제는 그렇게 감사하고 중요한 소통의 도구인 대화가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전혀 다른 도구가 된다는 것입니다. 누구와 어떤 주제의 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려는 겁니다. 
대화하는 방법은 너무나 다양한데 국가 정상이 나누는 정상 대화도 있고 회사 동료와의 대화, 파트너와의 대화, 형제, 자매의 대화, 부모와 자녀의 대화를 비롯해 대화에는 수많은 상황이 있습니다. 큰 순으로 중요한 대화겠지만, 모든 대화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무엇이 더 중요한지 중요도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모든 대화가 다 중요합니다. 대화는 그 사람의 생각을 투영하는 만큼 대화는 그 사람이 가진 생각의 표현입니다.

긍정적인 대화를 하는지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동료들과 장난스러운 대화에서도 묻어나고 비즈니스를 하는 진지한 대화에서도 묻어납니다. 긍정적인 대화를 하는 사람들이 대화하면 대화하는 사람들을 다시 보게 만듭니다. 사실 조금 달라 보이기도 합니다. 긍정의 에너지라는 것은 그런 겁니다. 무심코 스치듯 들어도 듣는 주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 할 수 있다면 그런 사람과 함께 하고 싶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대화를 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타인에게 내 생각을 보여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긍정적인 생각과 대화를 함으로써 점점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 가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