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투자자(Impact Investor)가 되는게 벤처캐피탈의 기술과 과정을 습득하는 것보다 훨씬 의미있고,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거래대상을 찾고, 회계실사를 하고, 가치평가를 하는 모든 기초적 단계가 비슷해보인다.

역자 註 : 임팩트 투자 Impact Investment - 수익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돈을 투자하는 착한 투자방식. 기존의 착한 투자가 투자자들이 사회나 환경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었다면, 임팩트 투자자들은 사회나 환경문제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이나 기업을 적극적으로 찾아 이에 장기적으로 투자한다. 기업들이 이러한 임팩트 투자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임팩트비즈니스(impact business)라고 한다.

미시간대 학생들이 운영하는 임팩트 투자펀드 ‘소셜벤처펀드’(Social Venture Fund)에 참여했을 때 나는 내가 관심있는 이슈의 투자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다른 사람들도 그럴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기사가 임팩트 투자자에게 야구피칭의 힌트 정도만 알려주는 것처럼, 최근 뉴스들은 임팩트 투자와 전통적인 벤처캐피탈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주는 정도다.

MBA 지원자로서 나는 임팩트 투자자를 구분하는 기술과 관련해 ‘무엇’에 대해서가 아니라 ‘어떻게’에 대해 생각해왔다. 공동감독 1년을 포함해 소셜벤처펀드에서 2년간 지내면서 나는 임팩트 투자라는게 벤처캐피탈리스트가 하는 일만 하는게 아니라 그 일을 하되, 더 잘해야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더 나은 세일즈맨
모든 벤처캐피탈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성한다. 그들은 전문성과 관계, 산업지식, 과거의 성공경험을 판매한다. 임팩트 투자자에게는 사회적 가치 제안(social value proposition)을 판매하는 도전적 과제가 더해진다. 사회적 결과는 달성될 것이고, 재무적 사회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새로운 임팩트 펀드처럼 3년된 소셜벤처펀드는 식품회사 잭앤제이크(Jack and Jakes), 교육공학기업 런질리온(LearnZillion)을 포함해 여러 곳에 투자해왔다. 그러나 출구는 없다. 임팩트 투자자들은 기업을 팔아야한다. 거기에 더해 과거의 영광도 사라진다.

불확실한 컨텐츠
벤처캐피탈이 아직 증명되지않은 기업들에 투자함으로써 리스크를 떠안는다면, 임팩트 투자자는 더 그렇다. 임팩트 투자자는 자주 증명되지않은 제품과 시장에 투자한다. 여러 다양한 목표를 지닌 분야에서 모든게 급속히 변화하는 모호한 상태에서 영업을 전개한다. 모든 사람들이 달러기반의 ROI(투자수익률) 측정방법에 동의한다. ‘글로벌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GIIN Global Impact Investing Network 사회목적투자 혹은 사회영향투자라 불리는 임팩트 투자의 국제 네트워크를 연결하고있는 비영리 단체)의 통상적 평가기준에 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임팩트 투자는 여전히 ‘임팩트’가 무엇인지,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공감대가 부족한 분야다.

CSR 매체인 greenbiz.com의 Berry Kennedy가 작성한 글을 번역했습니다.

출처
http://www.greenbiz.com/blog/2013/03/29/why-impact-investing-beyond-venture-capital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