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지지기. 지지기를 구매 후 업체가 제공하는 앱을 깔아 사용하면 된다. 웹사이트 캡처

'카카오 택시 지지기'라는 프로그램이 논란이다.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사들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원하는 목적지, 요금, 거리를 설정하면 이에 맞는 콜을 먼저 낚아채는 일종의 해킹 프로그램이라는데, 그 실제는 언론의 보도와는 사뭇 다르다.

지지기는 스마트폰 자동 터치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퀵서비스, 퀵화물, 대리운전 기사들이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단말기·프로그램이다. 단말기를 구매하거나 앱을 깔면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고도 호출을 수락할 수 있다. 이를 일부 카카오택시 기사들은 일단 들어오는 호출은 기계가 전부 수락하게 한 후, 목적지나 거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기사가 취소하는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서울에서 택시를 운행하는 A 기사는 7일 미디어SR에 "본인은 (카카오 택시 지지기를)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보통 (지지기를 사용하는 기사들은) 앱을 깔고 콜 요청이 많은 역주변이나 번화가에 상주한다"며 "주변에 지지기를 사용하는 기사가 있으면 들어오는 콜들이 거의 1초도 안 돼 모두 사라진다"고 말했다. A 기사는 그런 비정상적인 경우를 겪으면 위치, 장소 등을 모두 기록해 카카오 측에 전달해왔다.

카카오 측도 이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먼저 어떤 기사가 언제 지지기를 사용했는지 알아내기 어려워 경고를 하는 것부터 난관이다. 또, 앱 제공의 형태가 앱스토어 다운로드부터 APK파일 다운로드 링크까지 천차만별이다 보니 위법성을 판단하기도 힘들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사용을 한 것으로 판별된 기사에게는 경고를 하고, 경고가 누적됐을 시에는 이에 상응하는 조처도 취하고 있었다"며 "다만, 이를 모르는 기사들이 훨씬 많았던 상황이었어서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대응해왔던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확실한 것은 매크로나 해킹은 아니다. 위법성의 여부도 법무팀에서 판단하고 있다. 다만,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악용하는 일부 기사들 때문에 순수하게 운전을 하는 기사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명확하다"며 "형평성과 평등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일부 앱 제작 업체들에 대해 업무방해죄의 적용이 가능할지 살펴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