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 자료사진 : 김철근 대변인 페이스북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이 4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포스코 회장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논평을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밝혔다. 

김철근 대변인은 5일 미디어SR에 "어느 정당에서 논평을 철회하는가. 철회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인사개입 관련 구체적 정황을 묻자 "저희가 그걸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4일 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5월 29일 아침 인천의 한 호텔에서 포스코 전 회장들이 모인 가운데, 청와대 장하성 실장의 뜻이라며 특정 인사를 포스코 회장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전임 회장들의 협조를 요청했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이어 그는 "조국 민정수석, 장하성 정책실장으로 대표되는 청와대 참여연대 출신들이 청와대를 장악한 것도 모자라, 포스코마저 장악하기 위해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4일 오후 고민정 부대변인을 통해 "명백한 허위 사실"이며 " 논평을 철회하고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 대응을 할 것"고 말했다.

그 밖에도 김 대변인은 논평에서 장 실장을 거론하며 "얼마나 많은 낙하산 인사에 참여연대가 개입하고 있을지 능히 짐작이 간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게 참여연대가 인사 개입한 정황이 있느냐 묻자 "구체적 상황이나 근거는 없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 논평에 대해 이재근 참여연대 실장은 "어떤 근거도 없으며 사안과 전혀 관련 없는 참여연대를 어떻게든 걸고넘어지려는 악의적 논평일 뿐"이라며 공식적인 사과가 없을 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CEO 선출 관련 "CEO를 독립적이고 투명하게 선출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CEO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 규정을 신설해 준수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