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가 조선일보의 오보에 이례적인 논평을 내며, 신중한 팩트 기반의 보도를 거듭 당부했다. "단호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까지 말해, 앞으로 남북미 이슈에 관한 오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처가 예고됐다.

청와대는 29일 김의겸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단히 엄중한 시절이다. 기사 한 꼭지가 미치는 파장이 크다. 최근 남북미 상황과 관련해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라며 조선일보 및 TV조선의 최근 남북미 관계에 대한 오보에 대한 논평을 냈다. .

청와대가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이라며 지목한 보도 내용은 지난 28일자 조선일보에 실린 '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라갔다'와 TV조선이 지난 19일과 24일에 보도한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 등, 총 3건이다.

청와대는 "지금 하늘이 내려준 기회를 맞고 있다. 분단의 아픔과 전쟁의 공포를 벗어던질 수 있는 호기이지만, 바람 앞의 등불처럼 아슬아슬한 것도 사실이다. 일부 언론 보도가 그 위태로움을 키우고 있다. 특히 최근 조선일보와 TV조선의 보도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앞서 TV조선의 경우, '연막탄 흔적 발견' 보도건과 관련해서는 오보를 인정 ·삭제하고 "온라인 뉴스팀의 착오로 인해 발생한 일이다. 깊이 사과드린다"라며 공식 사과한 바 있다. 또 이에 앞서 보도된 1만달러의 취재비 요구 건과 관련해서는 외신을 통해 사실이 아닌 내용이 확인되면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의 심의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이번 논평을 통해 "TV조선의 보도대로라면 북한은 상종하지 못할 존재다. 전 세계를 상대로 사기극을 벌이고 거액을 뜯어내는 나라가 돼버리고 만다. 만약 북한이 아닌 다른 나라를 이런 방식으로 묘사했다면 당장 법적 외교적 문제에 휘말렸을 것이다. 또 이런 보도는 후속 오보도 낳기 마련"이라며 비난했다.

해당 오보에 이어 28일 보도된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남북미가 각자의 핵심적 이익을 걸어놓고 담판을 벌이는 시점이다. 국정원 2차장이 몰래 평양을 방문했다는 기사를 그대로 믿게 된다면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은 우리 정부의 말을 계속 신뢰할 수 있을까. 문재인 대통령은 여전히 정직한 중재자일 수 있을까"라며 반박했다.

청와대는 논평을 통해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것은 언론 본연의 자세이며 남북 문제나 외교 관계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의 사실 확인이 전제되어야 한다. 국익과 관련한 일이라면 또 국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더 점검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 연예인 스캔들 기사에도 적용되는 크로스 체크가 왜 이토록 중차대한 일에는 적용되지 않나"라며 성토했다.
청와대는 또한 "특종이라는 유혹 앞에 언론인의 책임감이 무릎을 꿇는 경우가 너무도 잦았다. 이제 이런 보도 행태는 바뀌어야 한다"라며 조선일보가 지난 2014년 새해 '통일은 미래다'라는 타이틀의 기획기사를 보도한 건을 언급하며 "조선일보가 말한 '미래'와 지금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는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도저히 모르겠다. 70년 만에 맞는 기회. 이번에 놓치면 다시 70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주기 바란다. 어렵게 어렵게 떼고 있는 걸음이 무겁다"라고 당부했다.

청와대가 특정 매체의 오보를 지목하며 '단호한 대처'에 대한 예고까지 포함한 논평을 낸 것은 이례적이다.

한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관계자는 29일 미디어SR에 "TV조선에서 보도한 '취재비 1만달러 요구' 건과 관련해서는 오는 31일 예정된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다른 두 건의 경우는 방송 뉴스가 아니라 방심위의 관할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뉴스의 경우, 오보가 발생해도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이 전무한 실정에 대해 언론계 및 학계에서도 문제제기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다. 청와대의 이번 이례적 논평이 언론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보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