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중요한 차이 중 하나는 두려움에 대한 대처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온갖 두려움을 이겨내고 끝내 원하는 것을 성취하지만, 수많은 보통 사람은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거나 목표를 중간에 수정하고 조정해서 두려움 근처에 가질 않습니다.

넬슨 만델라는 "용기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세상의 어떤 영웅도 두렵지 않은 도전은 없습니다. 두렵지만 용기를 내어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청년으로 성장하듯 젊은 사람은 곧 늙어갈 테고 늙은 사람은 곧 죽는 것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사실을 직시하면 두려워집니다. 그렇지만 그 사실을 직시하지 않으면 인생을 낭비하게 됩니다. 

은퇴한 인생 선배들 말씀을 들어보면 공통으로 들리는 인생 조언이 있습니다. 사람의 일생이 그리 길지 않다는 것. 할까 말까 할 때는 하는 것이 후회를 남기지 않는다는 것. 해외든 국내든 여행을 많이 할 것.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릴 것. 한살이라도 젊을 때 도전해볼 것. 등입니다.

정도의 차이일 뿐 사실 안전한 길은 없습니다. 오늘 지금을 열심히 최선을 다하고 미래는 받아들이면 됩니다. 인생 선배들의 조언은 그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에게도 해당하는 말입니다. 조언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결국 행복은 내 선택이고 그 선택이 조금 두렵더라도 도전적인 선택이라면 조금 더 행복한 인생이라는 겁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