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에 임명이 철회된 윤미경 대표.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임명과 관련, 윤미경 씨를 선임한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이를 철회했다.

10일 문체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인선과 관련, 개혁적 성향의 인사가 임명되어야 한다는 예술계 의견을 수용해 임명 절차를 새롭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9일 문체부는 "윤미경 전 국립극단 사무국장을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로 임명했다"며, 신임 대표의 임기는 임명을 밝힌 9일부터 오는 21년 5월8일까지인 3년이라고 밝혔다.

윤 씨와 관련, 문체부는 "국립극단 사무국장을 지냈고 예술의 전달 공연기획팀장, 문화사업 팀장 등으로 근무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공립 예술지원기관에서 조직 관리와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예술 분야의 유통 활성화와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는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제 역할을 수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이런 윤 씨의 임명이 철회된 배경에는 블랙리스트 논란이 있었다. 윤 씨의 임명 소식이 들린 직후, 블랙리스트 타파와 공공성 확립을 위한 연극인 회의(이하 블랙타파)에서 윤 씨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예술계의 반발이 컸기 때문. 블랙타파 측은 "문체부는 윤미경 신임 대표 인선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연루 사실을 몰랐다는데, 정말 알지 못했던 것일까. 신뢰할 수 없는 해명이다"라며 "윤미경 신임 대표가 국립극단 사무국장으로 재직한 기간은 2014년 7월부터 2016년 12월까지로 블랙리스트가 가장 가혹하게 실행되었던 시기와 그대로 겹친다. 문체부의 이번 인사는 이러한 연극계의 믿음을 모독하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블랙리스트 국가범죄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인 문체부가 여전히 사태에 대한 이해도 해결 의지도 없다는 것을 다시 확인시키고 있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이하 진상위원회)는 윤 씨의 임명 하루 전인 8일 종합 발표를 통해 국립극단에서 블랙리스트 실행이 있었다는 내용을 밝혔다. 이와 관련 진상위원회의 이원재 대변인은 11일 미디어SR에 "(윤미경 씨가) 관여자인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하지만 관여 정도가 의미 없는 것이 국립극단이라는 중요한 예술관계 단체가 검열을 장기적으로 조직적으로 해온 동안 그분이 사무국장으로 재임하고 있었다는 점도 중요하다. 지금 본인은 깊게 관여하지 않았다라고 변명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비상식적인 답변이다. 본인이 단체에서 중책을 맡은 동안 시스템 적으로 검열이 작동되지 않았나"라고 전했다.

이어 이원재 대변인은 문체부 측의 인사사고와 관련해서 "인사 시스템의 문제라기 보다는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인식 수준이 문체부나 윤 씨 개인이 너무 가볍게 생각했던 것 아닌가 싶다. 행정하는 전문가라는 분들이 예술 검열 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가볍게 여기고 있기에, 새 정부에서 또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진상 조사의 과정 중에 그런 분을 선임할 수 있었다고 본다. 우리 사회에서 중요하게 고민하고 반성해야 하는 사건이다. 더 엄중한 사회적 성찰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전했다.

한편 블랙리스트 논란은 이명박 및 박근혜 정부에서 문화인들의 정치적 성향을 분류해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들의 활동 영역을 제한하거나 국가기관의 지원에서 배제하는 등의 탄압을 지시했던 내용이다. 이와 관련된 법원의 판결은 모두 유죄로 결론이 났다. 또 지난 8일 두 정부에서 피해를 입은 문화예술인이 8931명, 단체는 342개로 집계됐다고 진상위원회에서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