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자신의 삶을 사는데 자꾸만 타인의 눈치를 봅니다. 타인들의 평판에 대해 참고할 수는 있지만, 어차피 자신이 책임질 자신의 인생입니다.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가는 방향을 진단할 수 있는 만큼의 소양을 갖춰야 합니다. 기본 소양을 갖추는데 필요한 것은 반드시 일류 대학, 석사, 박사를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청춘' 그 찬란한 시대를 사는 청년들에게 지나친 주변의 위로와 걱정이 세상을 경험하고 넘어지고 부러지기도 하면서 세상을 온몸으로 부딪히며 본격 성장해야 하는 시기에 조금 힘들고 지치고, 외로워지면 그 자체가 성장판이 열리고 성장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그 중요한 때에 치료받고, 위로받느라 외롭게 자기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겨를이 없어서 성장하지 못합니다.

가족이라는 무리, 친구라는 무리, 동료라는 무리를 비롯해 세상은 수많은 무리와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무리를 벗어나지 않으면 다른 무리를 만나기 어렵습니다. 혼자 있어야만 비로소 보이는 것들도 있습니다. 무리를 벗어나 혼자 걷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일류는 자기 삶을 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해 앞으로 나가는 사람입니다. 어차피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책임지는 것을 주변 다른 사람 눈치 볼 문제가 아닙니다. 사실 다른 모든 사람이 나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겠습니까. 그저 지나가는 말로 조언하는 정도입니다. 타인이 내 삶을, 내 미래를 책임질 수는 없는 일입니다.

지나가는 말 정도의 조언에 흔들리면 자신의 인생을 자신이 온전하게 운전하고 있는 것인지 의심을 해야 합니다. 자신에 관한 의사결정을 타인에게 기댈 이유가 없습니다. 조언은 참고일뿐, 책임은 자신이 스스로 지는 것입니다. 세상 누구도 자신의 상황을 자신보다 더 엄중하게 보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이 함께하는 무리를 돌아보고 자신 위주로 평가하고 결정하십시오.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 떠나면 어떤 기회와 위기가 있는지 남으면 어떤 기회와 위기가 있는지 살피고 판단해야 합니다. 지금 같이하는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려면 비전을 공유하고 서로의 꿈을 공유하며 최선을 다해야 함은 물론입니다. 자신이 지금 만나는 사람들, 함께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증명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