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모처럼 맑고 밝은 하늘과 미세먼지도 없는 완벽한 봄날입니다. 마치 어떤 일이든 잘 풀릴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오늘 이 좋은 봄날 어떻게 보내셨나요? 좋은 일 많았나요? 힘든 일도 있었나요? 주말에 덤으로 대체휴일까지 생겼으니 충분한 휴식과 운동으로 지친 몸을 충전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루를 어떻게 살아도 시간은 똑같이 흐릅니다.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몇 안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잠자는 시간, 일하는 시간을 뺀 나머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나머지 시간을 휴식하는 것도 방법이고 부족한 것을 메우기 위한 독서, 자기 계발도 중요 하겠습니다.

그 시간을 활용해서 가끔 반복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 지금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을 확인하고 그 방향이 적절한지 스스로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방향성에 대해 의구심이 들면 치열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방향성이 맞을 때 작은 움직임에도 성과가 따라오고 타인들보다 특별히 더 치열하게 고민하지 않았는데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 뭘 해도 즐거울 수 있는 바탕이 됩니다. 그런데 심지어 열심히 한다면 엄청난 폭발력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하루하루를 열심히 노력하면 그 성과로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노력이 켜켜이 차곡차곡 쌓였다가 어느 순간 폭발하듯 성장하는 것입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