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청문회 출석... "정치 광고 개제 '룰' 엄격해질 것"

마이크 슈로퍼 페이스북 최고기술책임자(CTO). 제공: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로 공분을 산 페이스북이 영국에서 정치 광고 경고 표시 등의 방법으로 투명성을 되찾을 것을 약속했다. 해당 정책은 한국에서도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26일(현지시각)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마이크 슈로퍼 페이스북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영국 하원 디지털문화미디어위원회 출석에 앞서 제출한 서류에서, 페이스북에 게시되는 정치 광고에 표시하는 등의 광고 투명성 강화 조치를 6월까지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슈로퍼 CTO는 앞으로 정치 광고 게재 전 점검 절차를 완전히 거치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캠페인 비용을 제공한 광고주를 명확히 밝힐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상현 페이스북 코리아 홍보총괄은 미디어SR에 "글로벌 기업이라는 특성상 정책이 시행될 때 범국가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한국에도 6월 무렵까지 해당 정책이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 지방선거 전에 적용 여부가 확실치 않아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까지 미지수다.

앞서, 페이스북은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회원 5000만 명의 개인 정보 유출을 방조한 혐의부터, 같은 해 영국 브렉시트의 국민투표까지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영국 의회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 위원회는 이날 청문회에서 슈로퍼 CTO에 4시간여 동안 데이터 수집의 기술, 가짜 계정, 정치광고, 유권자를 타깃으로 한 데이터 회사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와 페이스북의 관계 등에 관한 질문으로 맹공했다.

영국 의회의 페이스북 조사와 별도로, 독일 독점 규제 당국도 페이스북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고, 유럽연합(EU)은 내달 개인정보 수집에 앞서 이용자의 동의를 반드시 요구하는 '소셜미디어 규제법'을 발효할 예정이다.

박상현 홍보총괄은 이에 관해 "페이스북이 전세계적으로 전방위적인 압박을 받는만큼, 투명성 강화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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