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게시 불가 콘텐츠 예시 사진. 제공: 페이스북

혐오와 테러, 폭력 등을 선동하는 콘텐츠가 무분별하게 게시되고 있다고 지적받은 페이스북이 '게시 불가 포스트' 가이드 라인을 공개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24일 페이스북 공식 뉴스룸에 폭력 및 범죄행위, 안전, 불쾌한 콘텐츠, 무결성 및 진실성, 지식재산권 존중, 콘텐츠 관련 요청 등 6개 장으로 구성된 지침을 공개했다.

페이스북코리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커뮤니티 규정 적용에 대한 내부 가이드라인을 전부 공개했다"며 "약관 위배를 이유로 삭제된 게시물에 대해 이용자가 직접 이의를 제기할 수 있게하는 등 가이드라인에 대한 절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어떤 사람이나 집단 또는 장소를 특정해 현상금을 내걸거나 무기를 거래하는 등의 글은 게시가 금지된다. 테러리스트와 테러단체, 인신매매, 마약밀수 등에 이용되지 못하도록하는 것이다.

또한, 자살 및 자해, 아동 나체 이미지, 괴롭힘, 증오 발언 등도 제한된다.

페이스북은 이전에도 한 쪽 짜리 내부 규정집을 가지고 있었지만 외부에 공식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었다.

페이스북이 이번에 20쪽 분량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것에 대해, 업계는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 등으로 논란을 빚은 것에 관한 '투명성' 제고라고 이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