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네이버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새로운 댓글 운영 정책을 발표했다. 또 다른 포털 사이트 카카오 역시 댓글 운영 방침에 대한 내부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25일 네이버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늘부터 적용되는 더 나은 뉴스 댓글 서비스를 위해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래 네 가지 방안들을 함께 논의하고 협의했다"라며 새 정책을 발표했다.

네이버가 발표한 새로운 정책에는 24시간 동안 공감/비공감 수가 50개로 제한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비공감 취소 역시 이에 포함된다. 기존에는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또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가 3개로 제한된다. 기존에는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최대 20개까지 동일한 기사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

연속 댓글 작성 시에는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 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 간격을 새롭게 두도록 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다"라고 밝혔으며,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네이버는 "2004년 오픈한 네이버 뉴스 댓글은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열린 공간이었다. 하지만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라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댓글 이슈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소통에 대한 우리 사회의 공감대를 찾는 문제다"라며 정치권 등 일각에서 제기되는 네이버의 댓글 실명제에 대해서는 "인터넷 실명제는 도입된 지 5년 만에 위헌 판결을 받아 실패 사례로 남게 됐다"라며 부정적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 주장하는 기사 아웃링크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앞서 일명 드루킹의 인터넷 댓글 조작 파문이 정계를 강타하면서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의 책임론이 대두된 바 있다. 드루킹 일당이 매크로라는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해 불법적으로 댓글 조작을 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네이버가 이를 알고서도 방치한 것 아니냐는 의혹 역시 제기된 상황이다. 네이버를 통한 여론조작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정계에서는 규제 법안 발의에 나섰다.

한편 네이버의 새로운 댓글 운영 정책 발표와 관련, 카카오 역시도 최근 내부 회의에 들어갔다. 한 관계자는 "카카오 역시 최근 댓글 운영 방안에 대한 세간의 논란을 의식해 대책 회의에 들어갔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카카오 홍보실은 25일 미디어SR에 "네이버 댓글 운영 정책 변경과 별개로, 카카오는 댓글 운영 등 여러 사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해왔었다. 필요하다면 개선할 가능성도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