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들이 '드루킹' 논란으로 댓글 기능 시스템 전면 검토에 나섰다. 소셜 댓글 등도 검토 대상이다.

23일 네이버와 카카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포털 댓글에 관한 정책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네이버와 카카오의기사에는 각 플랫폼 계정 외에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 계정으로 댓글을 달 수 있다.

곽대현 네이버 홍보수석은 미디어SR에 "이전부터 네이버 댓글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이번 드루킹 사건으로 댓글 정책 전반에 대한 논의에 박차가 가해진 격"이라며 "이용자 패널을 구성해 시스템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윤승재 카카오 홍보팀 매니저는 "이번 사건으로 내부에서 댓글과 소셜 댓글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사안이 중대한만큼 심사숙고해 결정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실 매크로 공격의 위험성이 이번 사태로 드러났을뿐, 파워블로거 마케팅부터 정치권까지 매크로 공격은 비일비재했다. 한 예로 4년 전 국내에서 6.4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남경필·홍준표·권영진 후보의 페이스북 계정 '좋아요' 중 상당수가 해외에서 클릭된 것이 알려지기도 했었다.

취약한 매크로 방지 시스템이 드러난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 측에서도 매크로 작업에 대한 모니터링에 힘써왔다고 한다.

곽대현 네이버 수석은 "내부에 매크로 공격을 막는 시스템과 알고리즘은 언제나 존재했었다"며 "다만, 모든 매크로 공격을 전부 막기는 힘들어 지속적으로 방지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매크로 공격 방지 기술이 진화할수록 매크로 우회접속 기술 역시 빠르게 발전해 결국 포털과 업체의 '뚫고 막는 싸움'이라는 것. 특히 SNS의 경우 간단한 신상 정보나 이메일 만으로 회원 가입이 가능해 매크로 공격에 자주 이용된다.

윤승재 카카오 매니저는 "(드루킹으로) 현 댓글 정책의 단점이 드러난만큼 댓글 정책과 매크로 공격 방지 시스템의 전반적인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