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산다는 게 만만치 않죠? 원래 만만하지 않습니다. 내일도 모레도 쉽지 않습니다. 산다는 건 원래 힘든 겁니다.
좋았던 기억을 떠올릴 때 대부분 어렸을 적 기억인 것은 아무것도 모르던 철없던 시절이니까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세상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요즘 한참 시끄러운 재벌, 금수저들은 논외로 치더라도 공평하지 않습니다. 공평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인생 설계를 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세상은 공평할 거란 생각은 낭패 보기 딱 좋은 생각입니다. 오죽하면 대통령 취임사에서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를 이야기합니까 공평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하는 겁니다.
불공평하고 힘들고 피곤한 세상이지만 그 안에서 최대한의 행복을 누리려면 방향성에 집중하고 중단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행복을 얻기 위한 담보 같은 겁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고 싶은 걸 미뤄두고 마지못해서 해야 하는 것만 하다가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의미 있는 성공은 등 떠밀려서 하다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해야 행복과 성공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내일도 힘들 겁니다. 그렇지만 하고 싶은 걸 하면 피로는 반감되고 행복감은 높아질 겁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