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취약가구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서울시 안전점검반. 제공 : 서울시

12일 서울시는 ‘서울시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하며 자체적 안전 대응 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상시로 안전 관리가 필요한 공사장이나 주요 시설물 등을 현장 시찰할 ‘안전 어사대’를 출범하며 올해 내로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토목·방재 분야 퇴직 공무원, 재난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 어사대를 꾸린다고 밝혔다.

어사대는 시설물에 화재 예방 설비, 비상 대피로 등이 적법하게 설치·운용 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서울시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서울시 안전 총괄본부 관계자는 “법률적 위반 사항도 점검하겠지만 현장에서 살펴볼 수 있는 근로자들의 안전 수칙 준수 여부 등도 위반 시 바로 시정 명령하고 고발 조치도 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와도 협약이 돼 있어 통보 시 근로 감독관이 처분하고 단속 처리하는 방식도 있다.”고 말했다.

어사대는 올해 120명의 규모로 구성되며 내년 260명 규모로 확대된다. 또한, 올해는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가 자주 벌어지는 공사장 등의 건설 안전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내년부턴 화재 예방 조치사항과 전기·가스 설비 등 산업 안전을 포함한 전범위적 안전 점검을 실시·확대한다.

서울시 안전총괄본부 관계자는 “서울시 전체 공사장이 몇백 개에서 몇천 개까지 들쑥날쑥하고 근로감독관 수도 부족하다”며 “모든 현장을 갈 순 없지만, 어사대가 하나하나 점검해 지도 감독하면 서울시의 안전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서울시는 안전·재난 부분에 대한 상시 논의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행정2부시장 주재로 '안전데스크’를 운영한다. 여러 안전 이슈에 대해 개별 부서가 나누어 담당해왔던 이전과 달리 안전 관련 유관 부서들이 하나의 이슈에 모두 협력해 원활한 안전 대응을 실현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 안전총괄본부 관계자는 “최근엔 화재 안전사고에 대해 소방재난본부뿐만 아니라 안전본부, 주택국 등이 참여해 화재 대응에 대한 논의를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이날 안전대책 강화 결의문을 발표하며 "안전한 도시는 우리 모두가 협력해야만 지켜낼 수 있는 공동의 가치로서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며 "안전은 1%를 놓치면 100%를 잃는다는 기본 원칙 아래 시민안전을 살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