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통해 결과가 나오듯 결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이 중요합니다.

제공 : 픽사베이

스포츠를 관람하다 보면 종종 재미있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순위가 높은 팀일수록 순위가 낮은 팀을 상대로 무자비하게 경기를 합니다. 

해설자의 이유를 들어보니 순위가 낮은 팀을 상대할 때 배려할 여유가 없답니다. 
더 높은 순위의 팀과 경기를 하면서 좋은 경기력을 보이기 힘들지만, 순위가 낮은 팀을 상대할 때 좋은 결과를 만들어 가면서 컨디션을 끌어 올려서 궁극적으로 더 강한 팀과 맞붙었을 때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거라고 합니다.

필자는 스포츠를 즐기고 자주 접합니다. 사회인 경기는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그렇게 독하게 경기를 하지는 않는 걸 생각해보면 프로 선수들은 모든 경기가 전쟁인듯합니다.

그렇죠. 프로는 과정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결과입니다.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과정인데, 만만한 팀을 만났을 때 철저하게 팀과 개인이 모두 컨디션을 끌어 올리려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상대에게 만만하게 약점을 잡히면 극복하는 과정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중요한 것은 프로 스포츠맨들만 프로가 아닙니다.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순간부터 프로의식을 갖춰야 합니다. 나는 새내기니까. 아직은 배려받아야 하는 2년 차니까. 그렇다면 언제부터 프로일까요.

선배들의 배려는 순수하지만, 배려받는 것이 익숙해지면 그 뒤에 들어오는 후배를 어떻게 배려할까요. 선배들의 배려를 감사하게 받아들여야 하지만 그 안에서 치열하게 성장해야 합니다. 

곧 들어올 후배를 친절하게 배려해야 하니까요.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