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권민수 기자

영화진흥위원회가 ‘대국민 사과와 혁신 다짐’ 기자회견을 4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었다.

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은 “영화진흥위원회는 지난 두 정부에서 관계 당국의 지시를 받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차별과 배제를 직접 실행한 큰 잘못을 저질렀다”며 사과했다.

영진위는 1999년 영화진흥공사에서 민간자율기관으로 바뀌어 영화에 관한 지원 역할을 위임받는 범국가부문의 전문기구로서, 정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지만 정책적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받는 분권자율기관이자 준정부기관이다. 그러나 지난 10년간 이런 중차대한 역할과는 상반된 블랙리스트 실행기관 노릇을 했다.

오 위원장은 “영화진흥위원회는 2009년 각종 지원사업 심사에 부당하게 개입해 사실상 청와대, 국정원 등 정부 당국의 지침에 따라 지원작을 결정하는 편법 심사를 자행했다”며 “2008년 9월 당시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에서 주도한 문화권력 균형화전략에 따라 실행된 조치라는 분석을 부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당시 청와대와 관계 당국은 특정 영화인 배제 지침을 영화진흥위원회에 하달하고, 영화진흥위원회는 각종 지원 신청자에서 이 지침과 가이드라인에 해당하는 작품과 영화인을 선벌해 보고헀고, 관계 당국은 특정 작품의 지원배제 여부를 영진위에 통보했다.

이와 관련해 영진위는 앞으로 '영화진흥위원회 과거사 진상규명 및 쇄신을 위한 특별위원회'에서도 문체부 진상조사위 조사 결과와 연계한 후속 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체 조사와 피해사례로 언급되지 않은 미규명 사건에 대해서도 신고와 제보를 받아 별도 조사를 병행해 여러 배제와 차별, 탄압 사례를 조사한다. 

이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피해를 입은 영화인에게 사과와 피해 복원 등 가능한 후속 조치와 재발을 예방할 수 있는 제도적인 보완책을 강구하고자 한다. 

오 위원장은 "영화진흥위원회 구성원 모두는 합리적인 시민사회의 일원이자 공무수행자로서 영화진흥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투철한 공공성에 입각한 원칙을 준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