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이달 16일부터 29일까지 10년 차 이상 사무기술직과 생산기술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겠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조선업계가 호황을 맞이했다는 보도가 쏟아져 나온 것과는 완전히 다른 행보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6일 2018년 총 29척(20억 달러)을 수주하는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일주일 새 8척을 수주하기도 해 2018년 조선업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말을 바꿨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2016년, 2017년 비교해서 수주가 늘었다는 것이다. 조선 경기는 계속 침체돼왔다"고 말했다. 그는 "희망퇴직은 2016년부터 일감이 부족해 왔기 때문에, 그간 여러 노력을 기울이다가 지금에 와서는 더 이상 할 수가 없어서 불가피하게 결정한 것"이라 밝혔다. 

노조의 입장은 다르다. 김형균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 정책기획실장은 "일감이 늘어나고 있어 인력이 많이 필요한데 회사 사정이 어려우니 값싼 노동자가 필요해져 희망퇴직을 받는 것"이라 비난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희망퇴직으로) 정규직 비율을 줄여 비용절감을 하려고 하는 것이다. 2년 전 희망퇴직을 한 사람들은 현대중공업의 하청 회사에 들어가서 일을 한다. 회사가 어려운 것을 빌미 삼아 비싼 임금의 정규직을 하청화해 고용구조를 바꾸겠다는 것이다"라며 분노했다. 

현대중공업은 2년 전에도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바 있다. 김 실장은 당시 희망퇴직은 희망퇴직이 아니라 '정리해고'에 가까웠다고 말했다. 퇴직 명단을 정해놓거나 퇴직 기준을 정해놓고, 해당자에게 회유와 협박 등으로 퇴사를 종용했다는 것이다.

또, 김 실장은 사측이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희망퇴직을 통보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회사의 어려움은 예상돼 있었다. 그래서 지난 2월 초 일감부족의 문제를 노사가 함께 해결해보자는 차원에서 순환휴직과 교육, 조선업특별업종 정부 지원 등의 합의를 했다. 그런데 사측이 갑자기 이렇게 희망퇴직을 받겠다 한 것"이라 말했다. 

정규직을 하청으로 몰아넣는다는 노조의 주장에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본인이 희망퇴직을 하고 나서 새로운 직장을 찾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퇴직해서 본인이 일하는 것을 회사에서 제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반박했다. 

또, 2년 전 희망퇴직 강요에 대해서는 "희망자를 받아 희망퇴직을 하는 것"이라 일축했으며, "희망퇴직과 관련된 명단과 별도 기준은 없다"고 말했다. 

노조와 협의 없이 희망퇴직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회사 사정을 제일 먼저 고려한 것이다. 그 외에는 할 수 있는 말이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